시중에서 시판중인 여러 가지 보온재.
건축구조와 설비
▲ 보온(Insulation)
주택을 아무리 잘 건축하였다 하여도 보온(insulation)이 잘 되지 않아 외부 온도변화와 습기에 노출된다면 energy 낭비뿐 아니라 주거의 불편함과 습기로 인한 곰팡이(mold) 등으로 인하여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
극한극열 지방은 물론이고 California와 같은 온난한 지역에서도 적절한 보온재의 사용의 효과는 기대하는 것 이상을 얻을 수 있다.
보온재는 외부와 내부의 공기 이동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설치되는데 다양한 종류와 시공 방법이 있으나,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보온재는 솜 모양의 유리섬유(fiberglass batt and blanket)로 주로 벽이나 천장 속 wood stud 사이의 공간에 채워 설치되며, 폭은 14인치부터 24인치까지, 두께는 4인치, 6인치 혹은 30인치까지 벽과 천장 두께에 맞추어 시공 할 수 있도록 4 feet 혹은 두루마리(roll)로 생산된다.
설치 때 공간이 완전히 밀폐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무리하게 구겨 넣거나 젖은 상태로 설치했을 경우 곰팡이 등이 생길 수 있으며 습기 방지를 위해 항상 은박지(vapor barrier) 쪽은 온도가 높은(집안 내부) 쪽으로 설치돼야 한다. 만약 1층 바닥이 지면에서 올리어 지어진(raised floor) 경우에는 지면에 비닐 막(plastic sheeting)을 깔아주어 습기를 방지하고 보온재는 마루 밑바닥에 은박지가 마루 밑면(집안 내부)을 향해 설치하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지붕과 천장 사이(attic)에 흔히 시공하는 foam insulation인 경우에는 은박지가 필요하지 않으며 좁은 공간으로 시공하는 조건으로 인해 호스를 사용하는데 비교적 쉽고 저렴하게 완벽한 보온효과를 낼 수 있으며 사용되는 보온 재료로는 폴리우레탄(polyurethane)이나 폴리시이넨(polyicynene)이 있다.
특히 창문과 문 주위의 적은 공간(gap)에는 홈디포 등에서 can으로 소량 구입할 수 있는 expanding foam insulation을 사용하여 비교적 쉽고 저렴하게 효과를 낼 수 있다.
▲ Insulation의 종류
1. Fiberglass Batt(Blanket)
가장 저렴한 보온재이며 영구적으로 쓸 수 있다. 피부에 접촉될 때 가려운 단점이 있으나 시공이 간편하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며 R-value는 1인치 두께 당 2.9에서 3.8R에 달한다.
2. Spray in Foam
Polyurethane이나 polyinene을 사용하여 빈 공간을 밀실하게 채우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습기와 바람에 강한 재료이므로 습기 방지막(vapor barrier)이 필요 없다. R-value는 1인치당 3.6에서 6.2R 정도이다.
3. Foam Board
몇 가지 종류가 있으나 그중에서도 expanded poly urethane foam board가 보편적으로 사용되며 주로 지하실 벽이나 바닥에 판재로 붙이어 시공한다. R-value는 인치당 5R 정도이며 7R까지이다.
4. Wet Spray Cellulose
이 보온재는 대부분 재생종이로 만들어지며 불연재(fire retardant)로 생산되며 벌레 기생 방지를 위해 boric acid로 처리되어 있다.
천장 위에 시공할 때 저렴한 시공비로 기존 주택의 보온효과를 증대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R-value는 인치당 2.9에서 3.4R에 이른다.
▲ R-Value란
보온재는 R-value로서 보온지수를 표시하는데 높은 숫자일수록 좋은 보온효과를 낼 수 있으며 종류와 두께에 의해 R-value가 결정되며 주로 제품에 명시되어 판매되고 있다. 온대지역인 가주에서는 주로 R-11을 벽체와 마룻바닥에 R-19을 공기가 통하는(vented) 지붕아래 천장에 설치하고 있다.
추운 지역일수록 높은 숫자의 R-value를 필요로 하며 벽체에는 R-19 천장은 R-30 이상을 필요로 한다.
주의할 것은 설치 때 빈 공간이 없도록 시공하여야 소정의 R-value가 보장되어짐을 알아야 한다.
<칼시티 컨스트럭션 대표 (562)404-4820>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