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도 가리면서 집도 고급스럽게
얇은 커튼으로 처리한 유리창을 통해 들어오는 외부 시선이 의식되거나 요즘처럼 에너지 절약이 중요시 되는 때에 햇빛 차단용으로 손쉽게 갖출 수 있는 것이 외부 덧문 셔터(shutter). 많은 가정에서 외관상 보기 좋다는 장점 때문에 주택의 앞부분 유리창에 장식하며, 매매를 앞두고 집 안팎을 단장할 때 눈길을 끌기 위해 쓰기도 한다. 셔터 설치는 순식간에 해치울 만한 쉬운 작업이 결코 아니지만, 간단한 조립과 공구 다루기에 능숙하다면 유리창 하나당 2~3시간 이내에 충분히 끝낼 수 있다.
■ 셔터 고르기
셔터의 종류는 크게 목재, 파이버글라스(fiberglass), 바이닐(vinyl) 등 세 가지 소재로 구분할 수 있다. 목재 셔터의 경우 전통적인 100% 나무가 가장 푸근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지만, 합성된 컴파짓 우드(composite wood) 또한 크게 질이 떨어지지 않는 반면 완전 통나무보다 손질이 간편하고 튼튼해서 많이 사용된다. 파이버글라스 또한 견고함과 손질이 쉽다는 장점을 갖추었다. 한편, 바이닐 셔터는 실제 사용 보다 장식용으로 많이 쓰이는데, 저렴하고 가벼워서 설치가 간편하며 관리 또한 쉽다.
■ 설치 방법
1. 셔터 설치 때 가장 중요한 스텝은 크기 측정과 셔터를 유리창 틀에 맞추어 자리 잡는 일이다. 셔터를 주문하기 위해 크기를 잴 때부터 정확히 어디에 부착할 것인지 위치를 파악해야 한다. 셔터가 매달리는 힌지(hinge)는 윈도 케이싱에 자리하며, 셔터가 닫힌 상태에서 사방으로 가장자리에 ¼인치 정도 공간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서 치수를 결정해야 설치 후 셔터를 부드럽게 완전히 닫을 수 있다.
2. 주문한 셔터가 도착하면 설명서를 자세히 읽어보고 모든 부품을 확인한다. 망치와 스크루드라이버 정도의 기본 공구 이외에 모든 부속은 셔터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는 것을 사용하도록 한다.
3. 창틀을 말끔히 닦아내고 페인트칠이 필요하다면 이틀 정도 전에 해둔다.
4. 나무 셔터는 미리 페인트칠과 피니시를 입혀 건조시키고, 다른 소재의 셔터는 깨끗이 천으로 닦거나 물을 한번 뿌려서 말끔히 해준다.
5. 처음 작업하는 창은 실수할 확률이 높으므로 집의 정면이 아니거나 외부에서 눈에 쉽게 띄지 않는 곳으로 정하는 것이 좋다.
6. 첫 번째 셔터를 창에 맞춰본다. 틈을 메우는 나무 조각인 쉼(shim)을 사용해서 자리 잡고 힌지 박을 곳을 정한다. 이 때 셔터 디자인에 따라 앞, 뒤, 위, 아래 등 포지션을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설명서와 사진을 참고하여 위아래가 바뀌거나 안팎이 뒤집히는 실수를 피하도록 할 것.
7. 두개로 나뉘어 걸게끔 디자인된 힌지의 두 파트를 맞춰보고 셔터 윗부분에 자리 잡는다. 스트랩(strap)을 셔터 가장자리에 맞추고, 핀틀(pintle/peg) 역시 케이싱 가장자리에 중앙을 찾아 직각으로 자리 잡는다. 스트랩과 핀틀에 못이 들어가는 부분을 표시한다.
8. 표시해 둔 못자리에 파일럿 홀(pilot hole)을 만들고 핀틀을 케이싱에 부착한다. 이 때 못은 제품별로 패키지에 포함된 쐐기 못, 또는 걸림 못을 사용한다. 반대쪽 윗부분 힌지도 같은 방법으로 설치한다.
9. 수준기나 자를 사용하여 윗부분 힌지와 직선으로 연결되도록 아래 힌지의 자리를 정한 뒤 윗부분 힌지를 부착한 것과 같은 방법으로 아래 힌지의 핀틀을 케이싱에 달아준다(스트랩 힌지가 아닌 제품은 설명서에 따를 것).
10. 쉼으로 고정시켜 두었던 셔터를 창틀에서 떼어 작업대에 놓고 스트랩 힌지(strap hinge)와 걸쇠(latch)를 창틀 힌지와 마찬가지로 부착한다.
11. 셔터를 창틀에 다시 맞춘 다음 힌지를 모두 고정시킨 뒤 두세 번 셔터를 여닫아 테스트 해보고 어긋나는 부분이 있으면 수정한다.
12. 셔터 더그(shutter dog), 또는 다른 장식을 설명서에 따라 달아준다.
13. 셔터를 완전히 닫고 실내로 들어가서 잠금쇠를 부착한다. 방법은 힌지 설치 때와 같이 위치를 정한 뒤 파일럿 홀을 만든 다음 못으로 고정시킨다.
14. 나머지 셔터도 모두 같은 방법으로 설치한다.
<고은주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