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형 투자메커니즘의 급격한 변화
- David Lee(President, Venture Source Group LLC)
서프라임모기지 부실대출, 투자은행들의실적부진, 기름값상승, 상장사들의 실적부진등 최근 벌어지고 있는 미경제계의 어두운 소식과전망은 많은 투자사들뿐 아니라 전세계의 경제마저 그 근간을 흔들고 있다. 또 부시행정부의 국가부채가 금년 회계년 9월기준 2천5억달러로 약간 줄어들 전망이나 여전히 매우 우려되는 수준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미국이 사상 유례없는 국가신용도 하락의 위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과연 이런 경제적 어려움속에 투자기회는 없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 우선, 21세기형 투자 메커니즘에 변화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자 한다. 21세기에 들어서자 닷컴버블이 발생했는데 이는 20세기 투자방식의 결과물로 미국 IPO시장의 지각에 변화하는 21세기형 투자패턴의 분기점이라고 할 수 있다.
월드컴, 타이코, 엔론등의 스캔달은 사베인 옥슬리-Sarbanes Oxley (SOX) 상장비용을 급격히 증가시켰는데 토마스 하트맨이 쓴 사베인 옥슬리 시대의 상장비용이라는 저서에 의하면 2001년에서 2005년 사이 기업재무 Audit 비용이 무려 270%이상 급증했고 D&O- Director & Offer Insurance 보험료도 26%나 증가했다. 2001년이후 SOX법이 적용된 후 10억불이하의 연매출을 가지고 있는 상장전 회사의 평균 상장비용이 174%로 증가한 것이다. 상장에 들어가는 시간도 늘어난 것인데 여기에 기회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다시말해 우량 비상장사들이 증가했다고 말할 수 있다. SOX법 전에는 충분히 기업공개할 수 있는 능력과 매출을 가지고도 상장하지 못하고 상당기간 개인기업으로 남아 있어야 한다는 것은 경영자입장에서는 어려움일 수 있으나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것이 바로 기회인 것이다.
기업공개전 상당한 실적과 내공을 쌓은 우량기업들이 Private Equity Market에 나와있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2001년이전 3천만불에서 6천만불정도의 IPO상장예정사가 나스닥이나 뉴욕증권거래소가 아닌 후기 Private Equity Market에서 거래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결론적으로 기업투자 벤쳐투자 무대가 20세기때의 뉴욕증권거래소나 나스닥무대에서 Private Equity 시장의 무대로 확대되었다고 말 할 수 있다.
그래서, 주요 투자은행들도 우량기업을 키우려고 5천만불 펀드를 조성하기보다는 그런 우량사를 M&A하기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투자사들은 소위 대안투자라고 말하는데-Alternative Investments 비상장우량사로의 투자및 인수합병를 2004년 14%에서 2005년엔 20%로 폴트포리오를 상향 조정하고 있다.
미국의 학교법인 자체펀드투자를 볼 때, 하바드대의 경우 부동산 10%, 현금보유율 -5%, 고정이익 27%, 에퀴티 30%외에 대안투자에 38%이상 투자 폴트포리오를 늘리고 있고 예일대경우 41%로 나타났다. 그 만큼 대안투자는 현재 투자대안으로 떠 오르고 있는 것이다. 하버드대의 대안투자실적을 보면 지난 5년간 매년 평균28.7%의 순이익을 유지하고 있고 미국의 주요 대안투자를 위한 미 주요투자사 실적은 지난 5년간 43%로 나타났다.
Alternative Investments의 또 하나의 장점은 투자금상환기간이 12개월에서 36개월로 전통적 주식투자나 벤쳐초기투자보다 현금회수와 이익금배분이 빠르다는 데에 있다. 또한 상장전 우량기업에 투자함은 기술개발이나 펀드조성의 투자 고위험요소를 제외하고 있기 때문에 리스크가 적은 투자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오일과 천연가스투자에도 21세기형 투자방법위한 지각변동이 일고 있다. 필자가 최근 2년동안 텍사스 휴스톤, 캐나다등에서 석유시추사 및 투자사들의 투자전략을 분석해 본 결과, 전통적으로 고위험적 고비용적 석유시추인 새로운 석유매장가능지역을 탐사하고 시추하는 20세기형 투자방법에서 기존매장량이 확인되고 이동거리가 짧고 단거리로 운반할 수 있는 저비용 고효율적인 안전시추에 주목하고 있고 투자형태도 또한 크게 세가지로 과거에 시추에 성공한 지역을 매입하거나 고가의 탐사장비들로 이미 매장가능성이 확실시 되는 지역의 시추, 그리고 매장지역의 resale등으로 석유및 쳔연가스시추사업의 다각화가 투자자들에게 투자회수 및 이익분배의 가능성을 현격히 올리려 노력하고 있다. 실제 개인적으로 투자한 L사의 경우 4개의 시추중 이미 3개지역에서 상당한 매장량이 확인되었고 이미 두 군데에서 석유와 천연가스가 Production Level에서 생산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국가간 Crossover Investment의 급증하고 있다. 나노텍 nanotechnology의 경우 그림에서와 같이 미국내 총 투자액보다 Mitsui, Mitsubishi, Loreal, Samsung등 해외에서 들어온 투자액수 큰 것으로 나타났다. 2007년기준 총1천 7백억불 중 1천억불이 해외에서 투자되고 있다. 미정부등이 주관하고 있는 나노텍기술은 우주산업, 무기, Micro 밧데리등 21세기형 차세대 성장엔진으로 급부상하고 있어 앞으로 끝임없는 성장세가 있을 것이라 조심스레 예측해본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