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기 제각각, 리빙룸은 52인치 이상
천장에 매다는 환풍기 실링팬(Ceiling Fan)은 일반 선풍기와 달리 실내 장식 효과와 환기를 동시에 충족시켜 주기 때문에 거실, 패밀리룸, 침실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다. 특히 요즘처럼 에너지 절약이 중요하게 부각되는 시기에는 환풍기를 새로 달거나, 낡은 환풍기를 새 것으로 교체하여 사용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대부분의 환풍기는 일반 조명시설과 거의 같은 수준의 전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천장 중앙에 전등이나 원래 환풍기가 있던 자리라면 특별히 새 회로를 열지 않고 기존 전기선에 연결할 수 있다. 환풍기 교체시 필요한 기본 준비물과 방법을 알아본다.
■준비물
실링 팬, 또는 실링팬과 라이트 키트(Ceiling Fan/Light Kit), 스크루드라이버(Screwdriver), 와이어 스트리퍼(Wire stripper), 회로시험기 서킷 테스터(Circuit Tester), 플라이어(Plier), 사다리(Step Ladder)
■ 천장용 환풍기 구입법
*천장 높이에 따라 환풍기의 디자인과 매달리는 두께를 결정해야 하므로, 먼저 방의 높이를 측정한다. 환풍기를 매달았을 때 가장 밑 부분부터 방바닥까지 최소한 7피트가 넘도록 계산해서 환풍기를 구입한다. 천장이 낮은 방에 환풍기를 설치하려면 낮은 천장 마운트 팬(Low-Ceiling Mount Fan/Flush Mount)을 구입할 것.
*환풍기의 날은 32인치부터 56인치까지 7가지 다른 크기로 판매된다. 큰 방에는 환풍기의 날이 52인치 이상 되어야 적당하고, 작은 방에는 44인치 이하 날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천장에 부착하는 환풍기 받침 크기를 확인해서 예전 것보다 작지 않은 사이즈로 구입해야 나중에 남은 공간을 가리는 불편함을 덜 수 있다.
■ 설치 방법
1.구입한 환풍기의 설명서를 차근차근 읽고 모든 부속품을 확인한다. 사다리에 오르기 전, 설치하는 순서와 방법을 잘 알고 시작해야 빨리 끝낼 수 있다.
2.전기가 통하지 않도록 서킷 박스, 또는 퓨즈 박스 스위치를 내려 전력을 차단하고 벽 스위치를 올려봐서 불이 들어오지 않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해준다.
3.기존 조명시설, 또는 낡은 환풍기의 전구를 먼저 빼고, 마운팅 나사를 풀어 몸체를 풀어주면 숨어있던 전기선을 볼 수 있다. 보통 2-3개 선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그 전기선을 모두 잘라주면 조명시설이나 환풍기를 완전히 떼어내게 된다.
4.천장에 남아있는 전기 박스(Electrical Box)가 튼튼하게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이 때 박스가 새 환풍기의 무게를 감당할 수 있어야 하므로, 큰 환풍기를 선택할 경우에는 미리 전기 박스를 살펴두면 도움이 된다.
5.이제 새 마운팅 받침대 (Mounting Bracket)를 전기 박스에 부착하는데, 초보자는 사다리에 오르기 전 다시 한 번 설명서를 확인하여 실수가 없도록 한다. 모든 나사가 잘 물려야 환풍기 작동시 소음이 나지 않으므로 단단히 조여 준다.
6.받침대를 부착한 뒤에는 전기선을 연결하게 된다. 이 때 마운팅 받침대에 달린 작업 훅(Working Hook)을 찾아 환풍기를 걸어놓으면 두 손이 모두 자유로워서 전기선을 연결하기에 편하다.
7.설명서대로 전기선을 연결한다. 일반적으로 같은 빛깔 선끼리 연결할 수 있도록, 흰색, 검은색, 녹색 등의 처리가 되어있다. 전기선 나사(Wire Nut)를 사용하면 안전하고 확실하게 연결 부분을 덮어줄 수 있다.
8.모든 배선을 전기 박스에 넣어, 밖으로 흘러나오는 선이 없게 한다.
9.환풍기의 모터를 받침대 브랙킷에 부착시킨다. 나사를 조여준 뒤 모터가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전기를 연결해서 확인하고, 다시 한 번 전기를 차단한 뒤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10.모터가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다면 모터 커버를 씌우고, 이제 마지막 단계로 날(Blades)을 받침대(Bracket)에 달아준다. 이 부분은 혼자 하기에 다소 힘들 수 있기 때문에 누군가의 도움을 받으면 수월하다.
11.전기를 연결하여 환풍기를 작동해 보고, 흔들거리거나 잘못 부착되어 생기는 소음이 없는지 확인한다.
<고은주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