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 하나도 안 들이고 홈모기지 완불을 빨리할 수 있다. 홈모기지 원금을 빨리 갚고 싶지 않은 홈오너도(그런 사람이 있을까 의문이지만) 일단 알아두면 돈 버는 방법이 있다. 호주에서는 오프셋 어카운트(offset account)라고 불리는 이 방법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배우고 써 왔던 것이라고 한다. 그 아이디어가 너무나 간단하고 효과적이라 왜 학교에서 이런 걸 가르치지 않나 궁금해질 정도다. 미국에서 경제학을 전공하면서 부동산 개발과 금융 부분의 학점을 꽤 쌓았다고 생각하고 있던 사람마저 그 아이디어를 미처 생각해 내지 못했다고 고백한다.
전국 네트웍 방송 NBC 경제기자도 그 오프셋이라는 아이디어가 기발하다고 생각했는지 그 방법을 쓰고 있는 사람들과 인터뷰한 것을 특집으로 다룬 적이 있다. 인터뷰 대상자 중에 한 사람은 호텔에서 밸릿 파킹 팁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블루칼러 노동자였다. 인터뷰 당시는 그가 첫 집을 장만한지 1년 정도 지난 상태였다. 인터뷰에서 귀를 솔깃하게 만드는 내용은 그 노동자가 집에 대한 모기지를 3년반 내로 완불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 것이었다. 필자에게 순간적으로 떠오른 것은 “이거 무슨 다단계 마케팅 같은 것 아니냐”라는 자문이었다.
다단계 사업은 탁월한 수학 능력에서 시작된다. 수학과 궁합이 잘 맞는 아이템을 선정해서 공식을 만들어야 한다. 다단계 세일의 공식이 유지되려면 일단 물건의 가격이 비싸야 한다. 다운라인의 세일 하나를 가지고 나눠 가져 할 이윤이 너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격의 물건이 비싸지 않으면 공식이 무너질 수밖에 없다. 홈모기지 원금을 빨리 갚아나가는 방법론에 대해 처음 설명 들으면서 맡은 냄새가 바로 그 공식이었다. 설명을 듣기 시작한지 5분 정도 지나가면서 필자는 그 냄새가 달콤한 향내로 변해가고 있음을 느끼기 시작했다.
홈모기지 원금을 빨리 갚으려면 세 가지 중에 한 가지 일을 해야 한다. 첫째, 현재 가지고 있는 모기지를 만기가 더 짧거나 더 낮은 이자율로 절약되는 돈을 원금 줄이는 대로 적용하는 방법이 있다. 둘째는 은행에 돈을 별도로 더 보내서 원금을 줄여가는 방법이다. 셋째 방법은 한 달에 한번 페이먼트 하던 액수의 절반을 2주마다 페이먼트를 하게 되면 30년 만기를 23년 완불로 줄일 수도 있다. 이 방법은 바이위클리(bi-weekly) 페이먼트라고 해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프로그램이다.
그런데 첫 번째 방법은 재융자 비용이 들고 두 번째 방법은 쉽지만 돈이 많이 남아도는 사람이어야 가능하거나 설사 가능하다 하더라도 그 방법이 주는 재정적인 이득은 거의 없다. 세 번째의 바이 위클리 프로그램도 좋은 방법이지만 역시 비용이 엑스트라로 들어가기 때문에 비용과 시간 투자에 비해 돌아오는 게 그리 크지 않다는 게 약점이다.
오프셋 공식을 분석해 보면 프로그램 자체가 수학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그 프로그램으로 재정관리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좀 벅찰 수 있는 부분이 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의 원리를 이해했을 때와 그렇지 않았을 때에서 받는 혜택의 차이는 밤과 낮의 차이와 같이 뚜렷하다고 생각한다. 오프셋 재정관리 개념을 잘 이용하면 지금 가지고 있는 모기지를 8년 이상 앞당겨서 페이오프 시킬 수 있다고 한다.
오프셋의 기본 개념은 은행이 돈을 버는 방법을 역으로 이용해서 은행에 지불할 이자 비용을 최소화시킨다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그러한 개념을 이자 취소원리(interest cancellation)이라고 일컫는다. 쉽게 말해서 은행에 줘야 할 이자를 줄이는 방법의 하나로 원금을 빨리 갚아 나간다는 것이다. 이자를 줄이기 위해 원금을 줄여 놓으니까 다음에 또 내야 할 이자액수가 줄어든다. 물론 이자는 원금 밸런스에 의해서 계산이 되기 때문에 원금을 줄여 놓으면 이자도 적아지게 되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은행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다양해지면서 편해진 것 중에 하나가 홈에퀴티 라인 오브 크레딧 어카운트다. 그것을 금융계에서는 HELOC(Home Equity Line of Credit)이라고 부른다. 집에 따라오는 에퀴티(집의 시가에서 모기지 밸런스를 뺀 가치)를 담보로 잡고 은행은 크레딧 라인을 제공하는데 그 크레딧 라인을 우리 체킹 어카운트처럼 능동적으로 관리를 하게 되면 우리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이익이 생기게 된다. 그 이익 중에 가장 큰 아이템이 바로 우리 홈모기지를 빨리 페이오프 시키는데 적용하는 것이다. 다음주 칼럼에서는 그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 보도록 하자.
www.24re.com
(800)429-0014
토마스 박
<시너지 부동산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