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한국어를 쓰는 가정의 한인 학생들 중 탁월한 글 솜씨로 학교에서 실력을 인정받는 경우가 주위에서 종종 목격된다. 1세 부모들은 이런 자녀의 영문 실력이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돕고 싶지만 영어의 핸디캡으로 인해 크게 힘이 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 글 솜씨에 뛰어난 실력을 발휘하거나 그 반대로 부족한 자녀를 둔 경우 보다 전문적인 기관에 마껴 보는 것도 한 방법. 뉴욕시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글쓰기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 뉴욕시 교육청이 추천하는 기관을 소개한다.
*아메리칸 플레이스 극단(American Place Theatre)
맨하탄 37가에 위치한 아메리칸 플레이스 극단은 6~12학년의 학생을 대상으로 ‘문학에서 일상생활(Literature to Life)’이란 작문실력 개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뉴욕시교육청이 추천하는 도서 목록 중 한 책을 선정해 드라마 형식으로 변형시켜보는 교육. 12주의 프로그램으로 한 세션당 90분 동안 진행된다. 이 프로그램은 주로 10~12월, 2~5월 등 연 두차례씩 진행된다. 시간은 화~금요일 오후 4시부터 6시. 각 반마다 20명씩 배정된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감정이나 느낌을 글로 표현하는 것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대화나 연극 작품으로 어떻게 변형시키는지 까지 공부하게 된다. ▲주소: 266West 37Street, NYC ▲문의: 212-594-4482 교환 22번 ▲웹사이트: www.americanplacetheatre.org
*날리지 프로젝트(Knowledge Project)
로워맨하탄에 위치한 날리지 프로젝트는 킨더가튼 어린이부터 12학년 고등학생까지를 대상으로 다양한 작문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모든 프로그램의 기본은 시, 에세이, 저널, 비소설 등 다양한 문학의 글쓰기 실력을 키워주는 것으로 보다 다양한 단어와 표현법을 가르치고 문법을 바로 잡아준다. 보로별로 학교 애프터 스쿨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기도 한다. 각 프로그램은 학기(semester)로 운영된다.또 2학년부터 12학년을 대상으로 한 ‘WRITE Attitude™’란 프로그램으로 창작 문학 방법 및 창작원리, 리서치 기술 등을 훈련시킨다.
‘My World, In My Words™’란 2~12학년용 프로그램도 있는데 이는 다양한 인물의 성격을 경험토록 하는 것으로 기행문 및 창작문 연습에 집중한다.‘Stories in the Kitchen™’도 2~12학년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우리가 먹는 음식이나 식사 습관, 식사 문화를 글로 옮겨보는 독특한 프로그램이다. ‘Today is History™ and History Repeats Itself™’는 역사의 인물을 탐구해보는 문학 코스로 3~12학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각 학생마다 리서치를 해야 하며 또 과거와 현재의 사회 변화나 패턴 등을 비교해보며 글로 표현하는 훈련을 한다.
과학 지식을 배경으로 하는 ‘과학탐구를 통한 창작’(Writing Through Scientific Investigation) 프로그램은 3~12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과학의 기본 원리는 배우면서 이를 글로 표현하는 것으로 발표 능력을 키우고 과학 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5학년부터 12학년을 대상으로는 ‘셰익스피어를 찾아서’(Looking for Shakespeare™)란 코스를 통해 고전영문학을 보다 깊게 접해보는 시간을 마련하고 있다. 셰익스피어 작품의 주제, 그가 사용한 어휘와 문체 등을 현대문과 비교해보며 작문의 세계를 넓혀준다. ▲주소: 111 John Street suite 700 NYC ▲문의: 212-3469933 ▲웹사이트: www.theknowledgeproject.org
*교사와 작가 협력(Teachers & Writers Collaborative)
이 단체는 말 그대로 교사와 작가들이 어린이들의 글쓰기를 돕기 위해 1967년 세워진 전통이 있는 곳이다. 킨더가튼부터 12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학교에 따라 무료로 애프터 스쿨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기도 하며 개인 지도를 받을 수도 있다. 개인 지도를 받을 경우는 2일 프로그램이
400달러, 3회가 420달러로 비싼 편. ▲주소: 5 Union Square West, NYC ▲문의: 212-691-6590 ▲웹사이트: www.twc.org
*젊은 극작가(Young Playwrights)
맨하탄 38가에 사무실이 있는 젊은 극작가 단체는 4~12학년을 대상으로 문학실력을 높여주는 임무를 담당하고 있다. 특히 희곡 창작 기술을 익히며 보다 강력한 표현법과 문장실력을 높이는 방법들을 배울 수 있다. 주중 프로그램과 주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주소: 306 West 38th Street NYC ▲문의: 212-594-5440 ▲웹사이트: www.youngplaywrights.org
<이민수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