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섬 전체가 공원인 캐나다의 프린스 에드워드 섬(Prince Edward Island: PEI로도 불리움)과 그린 게이블스 (Green Gables)를 방문하고…
주온경<데이비슨 초등학교 도서미디어 교사>
① 캐나다의 뉴브런즈윅에서 프린스 에드워드 섬으로 가는 길
캐나다의 뉴브런즈윅주 소재 캄포벨로 섬에서 프랭클린 루즈벨트 대통령 기념관을 관람한 후에 카페리를 두 번 갈아타고 뉴브런즈윅주의 본토에 도착하였다. 캐나다 국도 2번을 타고 약 한 시간 반 가량 운전하여 세인트 존 강가에 위치한 뉴브런즈윅의 주청도시 프레데릭턴 시내를 구경했다. 그런 다음 동쪽으로 약 두 시간 운전한 후에 16번 도로가 끝나는 케이프 쥬리 메인에서 뉴브런즈윅과 프린스 에드워드 섬을 연결하는 총 12.9 킬로미터 길이의 컨페더레이션 브리지를 건너 10여분 만에 건너프린스 에드워드 섬에 도착했다. 다리의 길이는130개의 미식축구장을 연결한 길이와 같다.
이 다리는 겨울철에 얼음으로 덮인 물위를 지나가는 다리들 중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긴 다리로 알려져 있으며, 1993년 가을에 준공되어 1997년 5월에 개통되었고 총 10억 달러의 건설비가 들었다고 한다.
② 프린스 에드워드 섬에 대하여
프린스 에드워드 섬은 북쪽으로는 세인트 로렌스 만, 남쪽으로는 노스엄버랜드(Northumberland)해협으로 둘러싸여져 있다. 이곳은 들고 나는 바닷물로 인해 구비구비 절묘하게 깎인 붉은 해안선과 초록색 융단 같은 대지가 파란 하늘과 새하얀 뭉게구름에 대비되어 천연적인 아름다움을 지닌 곳으로 ‘휴일의 섬(Holiday Island)’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프린스 에드워드 섬의 흙이 붉은 이유는 이 섬이 아주 오래 전에 부드러운 붉은 색 사암으로 된 퇴적기반암 위에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덕분에 비옥한 붉은 흙이 생긴 것이다. 프린스 에드워드 섬에서만 볼 수 있는 핑크 빛과 붉은 빛 해변은 비교적 따스한 바닷물로 인해 아주 멋지고 낭만적인 해변으로 꼽힌다. 이 섬에서 생산되는 감자는 비옥한 모래흙과 깨끗한 공기와 물, 그리고 길고 추운 겨울로 인해 정화된 토양에서 자라기 때문에 최상급의 감자인데다 축척된 경험과 최신식 재배, 저장, 운반방법으로 품질이 아주 우수하다.
③ 프린스 에드워드 섬의 역사
약 만 년전 이 섬에 최초로 사람들이 거주하였는데 그 때에는 이 섬이 캐나다 본토와 연결되었었기 때문에 그들은 주식량원이었던 동물들의 떼를 따라 사냥하였다. 그리고 5,000년 전 바다수면이 올라오면서 섬이 되었다. 콜럼버스가 신대륙에 도착하기 1,000년 전 이곳에 이미 원주민인 믹맥(Micmac)족이 살고 있었다. 1535년에 프랑스인 탐험가 쟈크 카티에가 섬에 도착한 후 17세기에 많은 프랑스인들과 어부들이 이 섬을 방문하였으나 18세기 중순까지 아직 유럽인들은 영주하지 않았다. 그이유는 이 섬의 북쪽 해안에 있는 모래언덕(sand dune)때문에 큰 배가 만으로 들어올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1720년부터 프랑스인들이 살기 시작하여 그 후 20년 동안 어항인 세인트 피터스를 중심으로 약 300-450명이 섬 전체에 살고 있었다. 그들은 주로 항구주변에 거주하면서 카누로 여행하였다. 1755년 뉴브런즈윅주의 펀디만에 살던 아카디언(17세기 캐나다의 노바스코시아, 뉴브런즈윅, 프린스 에드워드 섬, 미국의 메인주등에 걸쳐있던 아카디아에 살던 프랑스 식민지 이주자 후손들의 이름)들이 영국에 의해 추방되어 이 섬으로 이주하게 되자 점차 인구가 5,000명으로 늘었다. 1758년 이 섬에 프랑스가 세운 도시인 루이스버그를 점령한 영국은 프랑스 식민지 이주민들을 추방하여 아카디언 300명만 이 곳에 남게 되었다. 1763년 프린스 에드워드 섬은 정식으로 영국의 소유가 된다.
18세기 프린스 에드워드 섬은 모험심 많은 빅토리안 영국귀족들의 은둔처로도 각광을 받았으며, 1798년 이 섬의 명칭은 세인트 존스 섬(St. John’s Island)에서 프린스 에드워드 섬으로 개명이 된다. 프린스 에드워드 섬은 영국의 국왕 조지 3세의 넷째 아들이며 빅토리아 여왕의 아버지인 프린스 에드워드 아우구스투스(Prince Edward Augustus, the Duke of Kent)가 1799년 노바스코시아의 주청도시인 핼리팩스에서 영국군을 지휘하고 있을 때 그를 기리기 위하여 붙인 이름이다.
1867년 캐나다연방이 출범하기이전에는 영국의 식민지였던 노바 스코시아와 뉴브런즈윅, 프린스 에드워드 아일랜드 등 3개 주들이 1864년에 이를 위한 준비단계인 샬롯타운 컨퍼런스(Charlottetown Conference)를 주최한다. 그러나 연방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뉴브런즈윅과 노바스코시아가 퀘벡과 연결되는 철도의 설치를 요청하는 과정에서 이해관계가 맞지 않아 프린스 에드워드 섬의 캐나다 연방 가입은 1873년에야 이루어진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