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8 한국의 날에 실시한
타 커뮤니티 사람들 대상
’한국…’에 대한 인지도 및 호감도 설문조사
===
1. Korea is located _____.
(1) in the north-east Asia (49명)
(2) in the south-east Asia (37명)
(3) in the Middle East ( 0명)
(4) in Africa ( 0명)
☞한국의 위치를 묻는 문항으로 총 응답자 89명 중 정답 (1)동북아를 선택한 사람(49명)이 가장 많았으나, 오답 (2)동남아라고 답한 사람(37명)도 많았다. (3)중동이나 (4)아프리카라고 한 응답자는 없었다.
자발적이든 비자발적이든 관계없이 한국의날 민속축제 행사장에서 한국문화 공연을 지켜보는 사람들 가운데서도 정작 한국의 위치를 전혀 엉뚱하게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은 한국 한(국)인 한국문화에 대한 호감도 이전에 초보적 인지도를 높이는 데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고 판단된다.
2. The Korean Peninsula is__________.
(1)divided into South and North (76명)
(2)divided into East and West ( 5명)
(3)divided into South and North in the past, but recently unified ( 6명)
(4)divided into East and West in the past, but recently unified ( 0명)
☞한반도는 (1)남북으로 분단돼 있다 (2)동서로 분단돼 있다 (3)남북으로 분단됐으나 최근 통일됐다 (4)동서로 분단됐으나 최근 통일됐다. 정답은 (1).
3. The official country name of Korea is________.?
(1) The Korean Republic (16명)
(2) The Federation of Korea ( 3명)
(3) The Republic of Korea (68명)
(4) The Kingdom of Korea ( 3명)
☞한국의 공식명칭은 (1)더 코리안 리퍼블릭 (2)더 페더레이션 오브 코리아(고려연방) (3)더 리퍼블릭 오브 코리아 (4)더 킹덤 오브 코리아(고려왕국).
정답은 (3).
4. The capital city of Korea is ___________.
(1)Pyongyang???? ( 2명)
(2)Yongbyun?? ( 0명)
(3)Seoul???? (84명)
(4)Incheon ( 0명)
☞한국의 수도는 (1)평양 (2)영변 (3)서울 (4)인천. 정답은 (3)
5. Korea borders ________.
(1)China????????? (37명)
(2)Japan?????? ( 7명)
(3)North Korea?? (40명)
(4)Russia ( 4명)
☞한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나라는 (1)중국 (2)일본 (3)북한 (4)러시아. 정답은 (3)북한. 그런데 질문에 구체적으로 South Korea라고 표시돼 있지 않아, “코리아” 하면 남북을 구분하지 않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은 다른 커뮤니티 이웃들에게 다소 혼선을 줘 중국이라는 답변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질문을 “남한”이라고 할 경우 2번 문항의 답을 알려주는 식이 돼 문제가 있기는 하다. 이런 류의 발언에서 Korea의 개념을 보다 조심스럽게 쓸 필요가 있음을 일깨워주는 대목이다.
6. The President of Korea is ________.?
(1)Roh Moohyun (14명)
(2)Kim Jungil (20명)
(3)Kim Daejung (24명)
(4)Ban Kimoon ( 6명)
(5)Kim Ilsung (17명)
☞한국의 대통령은 (1)노무현 (2)김정일 (3)김대중 (4)반기문 (5)김일성. 정답은 (1).
김대중 전 대통령을 꼽은 사람이 가장 많았다. 현직 노무현 대통령이라는 응답자는 김일성-김정일 부자보다도 적었다. 한국내 입지와는 관계없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국제적 명성을 재확인시켜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7. Which of the following is your major source to get information about Korea?
(1)Friend (16명)
(2)Book ( 3명)
(3)News, Internet, Mass media (65명)
(4)School/parents/teacher ( 7명)
☞한국에 대한 정보를 원인 주요 원천은 (1)친구 (2)서적 (3)뉴스, 인터넷, 대중매체 (4)학교/부모/교사. 정답이 없다. 응답자의 경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역시 언론매체가 가장 많았다.
8. Which of the following do you associate with Korea?
(1)The Korean War (47명)
(2)2002 Korea-Japan FIFA World Cup (15명)
(3)Demonstration ( 3명)
(4)1988 Seoul Olympics (32명)
(5)Nuclear Crisis ( 7명)
(6)Others________________________
*** (6)Others라고 답한 사람들이 쓴 내용 :1) NTDtv New Year Gala www.ntdtv.com 2) friends/ international students (2명) 3) diff. b/w south vs. North 4) cell phones 5) business, golf 6) Guus Hiddink
☞”한국” 하면 연상되는 것은 (1)한국전 (2)2002한일월드컵 (3)데모 (4)1988서울올림픽 (5)핵위기 (6)기타.
한국이 전쟁의 상처를 딛고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 세계 11대 무역대국으로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외부인들의 눈에는 50여년 전 전쟁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또 88올림픽과 02월드컵 같은 스포츠제전이 한국에 대한 강한 인상을 남겼다는 점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9. What is your perception of Korea?
☞한국에 대한 인상을 묻는 단답형 문항이다. 지면관계상 응답자들이 쓴 내용을 일일이 옮겨적지 않는다. 그러나 거의 대부분 근면하다, 아름답다, 반도체가 발달돼 있다, 제조업이 뛰어나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10. Which Korean Names of the following are you familiar with?
(1)Chan Ho Park/MLB Player (19명)
(2)Yul Kwon/Winner of Survivor :Cook Island ( 6명)
(3)Coney Chung/Anchor Woman (38명)
(4)Mary Chung Hayashi/CA Assemblymember ( 7명)
(5)Seri Pak/LPGA Player (19명)
(6)Others
(6)Others라고 답한 사람들이 쓴 내용 :
Hyolee as-one/singer(1명), Yoon Mi Rae(1명), Ji Jung Park/soccer(2명),
Kite(1명), Nam Jun Paik/artist(1명), An Jung Hwan/soccer(1명),
BaeYongJun/actor(1명)
☞친숙한 한국인 이름을 묻는 것으로 (1)박찬호 (2)권율 (3)카니 정 (4)메리 정 하야시 (5)박세리 (6)기타 기타는 직접 적어넣도록 함.
(3)카니 정은 실제로는 중국계인데도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앵커우먼이어서인지 가장 많은 응답자들이 그를 꼽았다. 기타 응답자들이 꼽은 인물은 이효리 안정환 백남준 배용준 윤미래 카이트(이상 1명씩)와 박지성(2명)이었다.
11. Have you ever been to Korea?
Yes. ( 9명)
No. (77명)
☞한국을 방문한 적이 있느냐는 물음에 9명이 “예” 77명이 “아니오”라고 답했다.
12. Do you have Korean friends?
Yes. (58명)
No. (29명)
☞한(국)인 친구가 있느냐는 물음에 58명이 “예” 29명이 “아니오”라고 답해 의외로 한(국)인 친구를 둔 사람이 많음을 보여줬다.
13. Have you ever watched Korean soap opera?
Yes. (14명)
No. (72명)
☞한국 드라마를 본 적이 있느냐는 물음에 14명이 “예” 72명이 “아니오”라고 답했다. 한국언론에 미 대륙을 접수한 듯이 소개되곤 하는 한류 뉴스와 관련지어, 14명밖에 안된다며 미국내 한류뉴스에 자가발전식 거품이 많이 끼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89명 중 14이란 숫자는 결코 적은 숫자가 아니라고 볼 수도 있다.
We want to invite you to our upcoming events. If you accept
our invitation, please leave your name and address below.
Name:
Address(E-mail):
☞향후 한인사회 행사에 초대받기를 원할 경우 이름과 주소를 남겨달라는 덧붙임 쪽지에 23명이 호응했다.
◆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이석찬 한인회장의 평가
많은 사람들이 설문조사에 응해주셔서 고맙다. 한국이 세계 11번째 경제대국이어서, 많은 사람들이 우리에 대해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실질적으로 들어가보면 이렇게 잘 모른다. 한국이 동남아에 있다고 하는 등 한국이 어디에 붙어있는지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한국의 대통령으로 김대중 전 대통령을 꼽은 사람이 가장 많다는 것도 놀랍다. 달리 생각하면 김대중 전 대통령이 그만큼 해외에서 유명하다는 말도 될 것 같다.
국가적 차원에서 한국을 알리는 홍보활동을 더 많이 해야 된다. 11번째 경제대국의 위상에 걸맞게 더 해야 된다. 외국사람들이 우리를 많이 아는 것 자체가 우리의 국력이 될 수 있다. 한국정부가 한국과 한국문화를 알리는 데 더욱 노력했으면 좋겠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한국의날 행사는 다른 커뮤니티에 우리를 알리고, 2세들에게도 한국에 대한 긍지를 심어주는 기회가 됐던 것 같다.
2세들은 한국에 대해 푸라우드하게(자랑스럽게) 생각해야 한다. 그래야 친구들에게 한국에 대해 자신있고 자랑스럽게 설명할 것이고, 그렇게 해서 한국의 친구들이 늘어나는 것이다.
한국이 어떤 시끄러운 사건이나 사고에 의해서가 아니라 평소에 보여주는 우리문화 같은 것에 의해 보다 널리 알려지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지한파 친한파가 될 수 있다.
이번 서베이를 통해 우리가 쇼킹할 정도로, 다른 커뮤니티 이웃들이 우리에 대해 모른다는 것을 확인했다. 한국 하면 전쟁, 월드컵, 이런 것을 연상하는데 앞으로 문화적 측면에서 더 어필할 수 있도록, 기억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이번에 이메일이나 주소를 남겨준 사람들에게는 보여줄만한 한인사회 행사가 있으면 꾸준히 연락하고 해서 유대관계를 유지해나가도록 하겠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