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나이 드신 어른들도 컴퓨터를 배워서 인터넷을 활용하는 분들이 제법 많아졌다. 뒤늦게 배운 컴퓨터의 재미에 푹 빠져 열심히 활용하다 보니 초보자의 영역을 벗어나서 이미 전문가의 수준에 오른 분들도 꽤 많으시다. 그러나 중년의 나이를 지나서 컴퓨터를 배운 대부분의 초보자들은, 컴퓨터를 쉽게 활용하는 간단한 방법 몇 가지만 더 익혀 두어도 훨씬 더 재미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왕초보라고 두려워하지 말고 지금부터 하나씩 하나씩 대담하게 도전해 보자!
1. 내 홈페이지 링크 사이트 찾아내기 누군가 내 홈페이지를 링크해 놓지는 않았는지 여부를 알고 싶다면 알타비스타(www. altavista.com/)에 가서 검색어 창에 ‘link:[홈페이지 URL]’을 입력해 보자.
2. 움직이는 이메일 만들기 아웃룩 익스프레스의 ‘새 메일’ 메뉴를 열고, ‘서식’서식 있는 텍스트’로 클릭한다. 이어서 ‘삽입’그림’을 선택하고 ‘파일 찾아보기’버튼을 이용해 삽입할 그림 파일을 지정한다. 이렇게 삽입된 그림 파일은 스페이스 바, 혹은 마우스를 이용해 원하는 위치로 옮겨놓을 수 있다.
3. 친구에게 보내는 추천 사이트 인터넷 사이트를 서핑하다가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은 정보를 만날 때, 공유하고 싶은 페이지를 연 상태에서 IE의 ‘파일’ 메뉴를 열고 ‘보내기’전자 메일로 페이지 보내기’ 메뉴를 클릭한다. 이렇게 하면 현재 열려진 페이지 전체를 다른 사용자에게 이메일로 보낼 수 있다. 해당 페이지를 통째로 보내거나 하이트 링크만으로 전달이 가능하다.
4. 볼 수 있는 웹페이지 공간을 더욱 넓게! 웹 브라우저의 메뉴 중 ‘보기’전체화면’을 클릭하거나 기능키를 누른다. 모니터에 꽉 차는 웹 브라우저를 만나게 될 것이다.
5. 잘 안 보는 상태 표시줄은 없앤다 웹브라우저 맨 밑에 있는 상태 표시줄을 이용하는 이들은 별로 없다. 그렇다면 ‘보기’메뉴에서 ‘상태 표시줄’을 택해 체크 표시를 없애자. 화면을 조금이나마 넓게 사용할 수 있다.
6. 복잡해진 즐겨 찾기 사이트를 보기 좋게! 즐겨찾기 사이트를 이름순으로만 정렬해도 즐겨 찾기 목록이 한결 정돈되어 보일 것이다. ‘즐겨찾기’메뉴를 선택한 후 하단에 나오는 사이트 목록 아무 곳에서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다. 이어서 ‘이름순 정렬’ 메뉴를 클릭해 보자. 군기가 꽉 잡힌 군인들처럼 이름순으로 똑바로 늘어설 것이다.
7. 즐겨 찾기 사이트를 섬네일 이미지로 열람하기 즐겨찾기 사이트를 갤러리처럼 감상할 수 있는 방법! 인터넷 탐색기를 열어 C:WindowsFavorites로 이동한다. Favorites 폴더의 ‘등록정보’창을 불러내 ‘속성’옵션 중 ‘멀리 보기 사용’을 체크하고, ‘탐색기’메뉴 중 ‘보기’‘멀리보기’를 클릭한다. Favorites 폴더에 담긴 사이트들의 모습이 작은 섬네일 이미지로 등장할 것이다. 만일 이미지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해당 사이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미리 보기 새로 고침’메뉴를 누른다.
8. 즐겨 찾기 사이트를 하나의 HTML 파일로 묶자 즐겨 찾기 사이트들을 일일이 찾아다니지 말고 HTM 파일로 묶어보자. 백업용으로도 좋을 뿐더러 시작 페이지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일단 웹 브라우저에서 ‘파일’가져오기 및 내보내기’를 눌러 마법사를 띄운다.
옵션은 ‘즐겨찾기 내보내기’로 정하고 ‘다음’버튼을 누른다. 파일 또는 주소로 내보낼 수 있는데, bookmark.htm이라는 파일로 내보내면 지금까지 모아놓은 북마크 사이트들이 웹페이지 링크 형태의 HTML 파일로 정리된다. 이 bookmark.htm을 연 상태에서 ‘도구’인터넷 옵션’을 선택한 후,‘일반’탭에서 ‘홈페이지 옵션’을 ‘현재 페이지’로 설정해 보자. 이제부터 웹 브라우저를 실행할 때마다 북마크 사이트의 목록이 기록된 페이지가 뜰 것이다.
9. 보안 등급은 무엇이 적당할까? IE의 ‘인터넷 옵션’의 ‘보안’탭에서 ‘인터넷 옵션’은 ‘보통’으로, ‘로컬 네트웍’은 ‘낮음후’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는 ‘최소’, ‘제한된 사이트’는 ‘높음’으로 두는 게 가장 적당하다.
10. 최신 보안 웹 브라우저를 유지 보수하려면? MS 공식 홈페이지(www.microsoft. com /windows/ie/security/default.asp/)로 이동해 최신 IE보안 프로그램의 업그레이드 패치 버전을 다운로드해 설치한다.
11. 사이트가 다운로드 되다 멈추었다면? 곧장 키를 눌러 새로 고침 기능을 실행시킨다.
12. 웹 서핑을 하다 이메일을 보내고 싶으면? 인터넷을 여기저기 둘러보다가 메일을 보낼 일이 생겼을 경우, 번거롭게 이메일 프로그램을 따로 실행시키지 말고 이 방법을 써보자. 주소 입력 창에 ‘mailto:’를 입력하고 이 메일 주소를 입력한다.
예컨대 ‘mailto: nicolra5@ yahoo.co.kr’이라고 기입하고 키를 누른다. 곧장 메일 작성 창이 뜰 것이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