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손의 사진 강의 #24
때때로 어떤 사진 잡지를 보느냐는 질문을 받는다. 한 잡지를 정기 구독하기 시작하면, 잡지사들이 서로 독자 주소록을 만들어 교환 또는 팔기 때문에 다른 잡지사에서도 할인 구독하라는 안내서를 보낸다. 프로를 위한 잡지를 구독할 땐, 어떤 분야에서 활동하는지를 써야하는데, 이 경우엔 정보가 바깥 세상으로 나가 그 분야의 전문 잡지사들이 또 할인 구독 안내서를 계속 보낸다. 정말 우리는 정보 시대에 살고 있다.
이 할인 구독 신청서가 많이 오면, ‘나를 알아 주는구나’하고 생각하기 보다는 “내가 씀씀이가 있구나” 하고 생각하면 된다. 누군가가 나의 씀씀이를 예의 주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요즘은 잡지 광고가 인터넷으로 옮겨 가기 때문에 잡지가 폐간되거나 흡수되고, 잡지의 면 수 (number of pages)도 줄어든다. 그만큼 광고 수입도 줄어든다. 광고주들은 자신들의 인터넷 안내 광고 정도만 잡지에 싣고 있다.
대폭 할인된 구독 안내서를 보내는 바람에 생각없이 신청한 잡지들이 매달 많이 쌓인다. 그러다 이 잡지들은 병원 대기실로 간다. 여기 미국에서 발행되는 잡지 중, 집으로 배달되고 있는 잡지들을 소개한다. 한국에서는 어떤 잡지가 발행되는지 전혀 알지 못한다.
(1) Popular Photography (PP)
약 20년 전 까지만 해도, Modern Photography(MP)와 쌍벽을 이루는 대중 사진 잡지였다. 당시 MP의 부사장이었던 Herbert Keppler가 PP로 옮기면서 사세가 기울고 급기야는 MP가 PP에 흡수 합병되었다. 이 때, PP는 60만부 발행의 세계 최대의 대중 사진 잡지로 발돋음했다. 신제품 소개및 테스트와 아울러 일반 사진 소식 및 광고로 일반 아마추어 사진 작가들 속에 깊이 파고 들어있다. 이 잡지사가 주최하는 연례 사진 컨테스트에는 육만장의 응모작이 접수 되는데, 중국에서만 삼만장이 접수된다. 작년부터는 줄어든 광고 수입 충당을 위해, 컨테스트 응모료를 받는다. 2003년 당시의 Art Director 였던 Hye Sun Son 으로 부터 이집트에서 찍은 사진을 출판하는 제의를 받았으나 Teresa Ha로 바뀌는 바람에 빛을 보지 못했다. 이 잡지사의 Michell Cast 와는 계속 연락하고 있다.
(2) American Photo
PP사가 경영하는 인물 및 모델 사진 잡지이다. 프로 작가 소개와 그들의 작품 경향등을 소개하는데, PP 보다는 격이 높다. 결혼 사진이나 모델 사진에 관심이 있으면 구독을 권한다. 때때로 결혼 사진에 관한 특집을 별도 발행한다.
(3) Shutterbug
플로리다의 한 중고 카메라 상이 자신의 고객들을 위하여 사진 촬영법, 신제품 안내 등을 실은 뉴스레터를 발행하다가 독자들이 인근 지역으로 입소문을 타고 확대되기 시작했었다. 그러다 Shutterbug 라는 잡지를 태동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독자들이 자신의 중고 사진 기기를 파는 교차로 같은 역할을 하다가, eBay의 등장으로 독자들의 광고가 급격히 줄게 되었고, 자신들의 생존을 위해 PP 보다 깊이 있는 기사들을 싣고 있다. 얼마 전엔, Petersen’s Photography를 인수 합병했다. 사진 공부를 하고자하는 초보에겐 좋다. PP 처럼 사진 기기를 실험실에서 테스트하지 않고 실전 경험을 많이 싣는다.
(4) Outdoor Photography (OP)
풍경 사진에 관심이 있으면 구독할 만 하다. 계절에 따른 촬영 지역 안내와 촬영법 등을 소개하고 특히 잡지의 지질이 좋아 사진이 깨끗하게 보인다. 정기 칼럼니스트들이 쓰는 자신들의 경험은 읽어 볼만 하다. 이들 중 많은 작가들이 산타 쿠르즈에 있는 프로 현상소인 Calypso, Inc. 를 사용하고 있다.
(5) Photographer’s Forum
큰 특성이 없는 계간 잡지로서 산타 바바라에 있는 Serbin 출판사에서 출판되고 있다. 지난 20여년간 사진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등용문으로 알려져 있다. 해마다 사진 전공 학생 및 일반인의 컨테스트를 각각 여는데 2,3만장의 작품들이 응모되고 있다. 사진을 전공하는 대학생이면 자신의 포토폴리오를 위해서라도 응시해서 최종 결선의 105 작품에는 들어가야한다.
(6) Professional Photographer
Winona School of Photography 와 PPA (Professional Photographer of America)에서 발행하는 이 잡지는 주로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인물 사진 작가들을 위한 잡지이다. 최근 작고한 Monte Zucker가 많은 기고를 했었다.
(7) Photo Techniques
사진 예술이 아니라 사진의 최종 색상을 표현하는 기술 잡지이다. 어떤 인화지가 어떤 색깔을 잘 표현하며 온도와의 관계, 화학 반응 등 지극히 프로 현상소의 기술자들을 위한 잡지이다. 일년 구독하다 취소했었다.
(8) PDN (Photo District News)
사진계의 상황을 비지네스와 연결한 프로들을 위한 잡지이다. 프로들의 년 수입, 작품 경향, 또한 프로들만이 접근할 수 있는 정보 등을 소개하는 잡지이다. 뉴욕 맨하탄의 Photo District 는 충무로에 영화사들이 밀집해 있듯이 사진업계의 메카이다. 이곳에서의 뉴스는 프로들의 기술, 영업, 법율 문제 등을 다루고 있다. 몇년 전, 나의 작품이 이곳의 갤러리로 진출한 적이 있다.
<폴 손, ktsf@paulsohn.com>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