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전문가 박시라 객원기자의
‘재미 톡톡 효과 쑥쑥 한글공부’ (4)
엄마랑 아기랑 하루에 10분씩
한글 학습지로 한글 가르치기
===========================
한글을 가르치는 방법 중의 으뜸은 역시 엄마와 함께 놀이를 통해 접근하거나 그림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배우는 것. 그러나 빠른 시간내에 아이의 한글 실력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하루에 단 한장씩이라도 아이와 함께하는 학습지를 고려해볼만 한다. 학습지를 통해 가르치면 집에서는 체계적으로 가르치기 힘든 읽기와 쓰기를 한꺼번에 가르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무엇보다 이렇게 엄마와 함께 하는 학습지를 통해 하루 단 10분이라도 공부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나중에 학교에 들어갔을 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한국에서는 일주일에 한번씩 집으로 선생님이 방문하여 가르쳐주는 ‘방문 학습지’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이 곳에서는 그러한 교육을 받기란 어려운 실정. 대신 한국책을 판매하는 한인타운 내의 서점이나 인터넷을 통해 구할 수 있는 ‘서점 학습지’를 이용할 수 있다. 서점 학습지는 가격이 한 권에 5000∼7000원으로 싸고 이곳 미국 땅에서도 부모가 직접 자녀의 한글 공부를 체계적으로 돌봐줄 수 있어 학습 효과가 높다. 무엇보다 부모가 자녀와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지므로 학습효과는 물론 아이들의 정서적 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현재 시중에는 여러 출판사에서 비교점 저렴한 가격의 좋은 학습지들이 많이 출판되어 있으므로, 많이 사용되는 학습지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떤 특징이 있는지, 또 어떤 학습지의 평가가 좋은지 부모가 먼저 하나하나 검토해 보는 작업이 필요하겠다.
서점에서 살 수 있는 학습지 비교
『기탄한글』 시리즈
연령 : 2세-초등까지
크기 : 반양장본 / 258*230 mm
가격: 9,500원
부록: 동요 CD
출판사: 기탄교육연구소
특징 : 기탄은 널리 알려진 서점 학습지로서 한인 가정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교재 중 하나이다. 첫 단계는 보통 24개월~48개월에 시작하는 것을 추천하고 초등학교 이상의 한글교육까지도 계속 이어서 가능하다. 유아를 위한 기탄한글은 가격은 9,500원으로 다소 비싸지만, 한 권의 교재 속에 4주 분량의 책 4권이 개별적으로 나누어지도록 특수제본되어 있어 편리하다. 내용은 물론이고 삽화 및 색상에도 매우 신경을 쓴 교재이다.
『연필잡고 시리즈』
연령 : 2세-초등까지
크기 : 반양장본 / 258*230 mm
가격 : 3,000원
출판사 : 삼성출판사
특징 : 가격은 3,000원으로 저렴한 편이지만 내용이 알차고, 얇고 가벼워 아이들에게 무게감이 덜 느껴지는 학습지이다. 나이별로 모두 5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단계는 줄긋기와 같은 간단한 그리기 연습에서 시작하여 차츰 글자 퍼즐, 동화 내용 이해까지 나온다. <연필잡고>의 가장 큰 장점은 맨 뒤에 재미있는 이야기나 속담, 동시와 같은 쉬어가는 페이지가 있어 이를 적극 활용하면 한글공부에 대한 흥미를 자연스럽게 유발해 줄 수 있으며 동시에 상식과 어휘력의 증가를 볼 수 있다.
『한글첫걸음』 삼성지능업시리즈
연령 : 2-6세
크기 : 297*210mm / 64페이지
가격 : 3,000원
출판사 : 삼성출판사
특징 : 이 책은 같은 삼성출판사에서 나오는 ‘연필잡고’와는 달리 종합장 스타일로 넘기면서 보도록 만들어져 있다. 만 2세부터 6세까지 각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다른 한글 학습지와 마찬가지로 선 긋기, 길 찾기 놀이부터 시작하여 단어와 문장을 배워간다. 단 한글 떼기라는 학습위주의 목표를 두고 만들어졌다기보다는 어린 유아들이 놀이식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된 교재.
『꿀꺽』시리즈
연령 : 2-6세
크기 : 260*251mm / 64페이지
가격: 5000원
출판사:행복한 아이들
특징 : <꿀꺽>시리즈는 기존의 학습지의 단순 반복학습으로 지루함을 주는 교재의 단점을 보완하여, 연령별로 단계를 나누어 이를 체계적으로 구성한 연령별 학습지이다. 단지 읽고 쓰기 중심의 학습이 아니라, 오리고, 접고, 붙이고, 그리는 다양한 활동중심의 학습을 통해 유아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학습 동기를 끌어내어 신나게 배우게 도와준다.
『재미자람』시리즈
연령 : 2-6세
크기 : 스티커북-290*225mm, 워크북-297*210mm
쪽수 : 스티커북-약 20페이지, 워크북-약 60페이지
가격 : 4,800원
출판사 : 아이즐 북스
특징 :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스티커 붙이기 활동을 이용하여 한글학습을 놀이처럼 자연스럽게 시킬 수 있다. 스티커북에 나오는 동식물, 탈 것, 놀잇감, 음식 등의 기본 낱말을 워크북에 붙히면서 재미있게 노는동안 언어에 대한 흥미가 저절로 생기는 것은 물론 어휘력의 상당한 증가를 볼 수 있다. 다양한 일러스트레이터들이 참가하여 수준 높은 삽화를 볼 수 있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