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단위 카약레슨 클래스 안내
사용 목적과 장소따라 종규 다양
삶의 지혜·도전정신 일깨워
가족 취미활동으로 각광
일반적으로 가죽 입힌 카누로 알려진 카약(Kayak)은 ‘사냥꾼의 보트’(Hunter’s Boat, Man’s Boat)라는 뜻을 가진 이름 그대로 북동 아시아, 그린랜드, 그리고 북미의 알래스카 원주민들이 사냥용으로 사용하던 것이 현대에 들어서 스포츠 및 레크리에이션 용도로 변형된 수상 기구이다.
원주민들에게 카약은 분신과도 같은 물건으로 간주되어 사냥꾼 및 어부들이 직접 자신의 몸에 맞게 디자인하여 만드는 전통이 오래 지속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원래 카약의 길이는 주인의 펼친 팔 길이의 세배, 넓이는 주인의 히프 사이즈에 두 주먹을 더한 정도, 그리고 깊이는 엄지손가락을 치켜든 주먹 크기에 맞추어, 평균 길이 17피트, 넓이 20~22인치, 그리고 깊이 7인치였다는 것.
1. 북극해 인근 원주민 사냥꾼 및 어부들이 사용하던 카약은 현대인에게 좋은 스포츠 및 레크리에이션 용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현대 카약은 다양한 플래스틱, 알루미늄, 나무, 천 등의 재료를 사용하여 길고 얇은 타입부터 짧고 유연한 스타일까지 여러 형태가 제작되고 있지만, 일부 카약꾼들에게는 아직도 원주민 스타일 카약이 희귀성 및 진품적인 고유함 때문에 사랑받고 있다.
카야킹의 종류는 흐르는 강물을 따라가는 와이트워터 카야킹, 파도타기와 같은 서프 카야킹, 천천히 물 위에서 정경을 즐기는 카야킹 투어 및 가벼운 놀이용 레크리에이션 카야킹, 그리고 2-3일 이상 카약으로 여행하는 카약 트립 등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2. 그린랜드 원주민이 사용하던 모델에 가장 근접한 카약. 사냥 복장에 작살을 갖추고 고기잡이 나선 모습이다.
이 때 쓰이는 카약의 종류도 목적과 장소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와이트워터 카야킹은 빠른 물살에서 균형을 잡아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 5.5~10피트의 짧은 1인용으로 조정이 잘 되는 타입의 카약을 사용하고, 서프 스키로도 불리는 서프 카야킹에는 얇고 길게 특수 제작된 카약이 적합하다.
놀이 및 관광용 카야킹에는 시 카약, 또는 오션 카약을 일반적으로 쓰는데, 쉽게 넘어가지 않게 널찍하고 1인부터 최고 3인까지 함께 탈 수 있는 무난한 카약을 주로 사용한다. 요즘은 전통적인 카약 모양에서 다소 변형된 ‘위에 앉는’(sit-on-top) 카약이 가장 인기 있는 추세이다.
3. 경치와 자연을 느끼면서 투어하거나 가볍게 가족끼리 물놀이 할 때 사용하는 레크리에이션 카약.
카야킹이 가족 취미활동으로 각광받는 이유는 단순히 야외활동을 즐긴다는 개념 이외에도 카약 자체가 운전자의 도전정신과 모험심을 자극하고,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는 삶의 지혜를 가르쳐주며, 가족이 한 카약에 올라 합심하여 물살을 가를 때 자녀가 부모에게 새삼 의지하면서 결속력을 다지는 경험을 얻기 때문이라고 한다.
차츰 물놀이가 생각나는 계절에 접어들면서 수상스키, 모터보트 등과 함께 카야킹을 시도해보는 것도 색다른 경험. 바닷가나 호수에서 카약 렌탈을 해주는 곳은 많지만, 처음 접하거나 아이들이 동행할 때는 한두 차례 레슨을 통해 안전 수칙과 기본 상식을 습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이들과 함께 레슨 받기에 좋은 프로그램을 골라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버튼 체이스 팍(Burton W. Chace Park)
13650 Mindanao Way, Marina del Rey, CA 90292, (310)305-9595
환상적인 머리나 델 레이 정경을 바라보는 물 위의 공원에서 10세 이상 어린이와 부모를 위한 ‘하버 카야킹’ 클래스와 노스 제티(North Jetty)까지 나가는 ‘서프 카야킹’에 참여할 수 있다.
이곳의 장점은 도심에서 가깝고 파도가 적어서 안전하다는 것. 또한 공원의 피크닉 테이블, 바비큐 시설, 휴식 공간, 낚시터 등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하버 카야킹은 오전 11시30분부터 2시간15분 동안, 서프 카야킹은 오전 8시부터 3시간 동안 카야킹 기본 지식 및 실습과 안전수칙을 배우게 된다. 두 클래스 모두 성인 30달러, 10~18세 25달러. 아이들은 반드시 성인이 동행해야 한다.
현재 클래스가 마련된 일정은 5월26일, 6월16일, 7월28일, 8월25일, 10월27일, 11월10일 등.
예약 (310)822-8530.
사우스윈드 카약 센터(Southwind Kayak Center)
뉴포트비치에서 2~4시간 기준으로 개인 레슨, 그룹 레슨, 그리고 패밀리 레슨을 받을 수 있다.
‘패밀리 카야킹’ 클래스는 성인이 동행하는 경우 3세 이상부터 가능하며, 어린이 1인과 성인 1~2인이 함께 탈 수 있는 널찍한 카약, 또는 위에 앉는(sit-on-top) 카약을 사용할 수 있다. 2시간 동안 파도가 거의 없는 하버 앞바다에서 패들링 연습과 안전수칙 교육을 받게 된다. 성인 1인당 2명까지 어린이 및 청소년을 동행할 수 있다.
‘카약 포 펀’(Kayak for Fun) 클래스 역시 가족 단위로 적당한 기초반. 9세 이상 어린이와 성인을 중심으로 2시간 동안 하버를 한 바퀴 돌면서 카야킹의 기본 기술을 익히게 된다.
단순한 기초 훈련만 익히는 클래스가 다소 지루하게 느껴진다면 본격적인 레크리에이션 관광 카야킹에 가까운 ‘하버 하이라이츠’ 클래스를 선택해도 좋다. 3시간에 걸쳐 해변 저택들과 상점, 카약을 세울 수 있는 물가 식당들, 피크닉 하기에 좋은 비치, 영화 및 TV 쇼에 등장한 유명 로케이션 등 뉴포트 비치의 숨은 구경거리를 안내자의 상세한 설명과 함께 짚어보면서 지나는 동안 카야킹 기본 동작도 익히게 된다.
성인 45~55달러, 어린이 25달러. 자세한 클래스 스케줄은 www.southwindkayaks.com에서 확인하거나 (949)261-0200, (800)SOUTHWIND로 문의하면 된다.
패밀리 카약 어드벤처 센터스(Family Kayak Adventure Centers)
샌디에고 바닷가에서 가족단위로 1인용, 혹은 2인용 카약에 올라 3시간 레슨을 받을 수 있다. 가격은 1인당 45~65달러. 문의는 (619)282-3520
아콰리엄 오브 더 퍼시픽(Aquarium of the Pacific)
‘카약을 타고 누리는 자연’(Nature by Kayak)이란 제목으로 기본 카야킹과 자연관찰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클래스다. 자연생물 및 식물관찰 클래스와 버드 워칭 클래스를 합해 놓은 형식으로, 전문가의 설명을 들으면서 세 시간 동안 뉴포트 베이 생태보호구역에서 카야킹을 한다. 마리나 델 레이보다 파도가 적고 한적하며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최소 11세 이상 가능, 16세 이하는 부모가 동행해야 한다. 1인당 58달러.
매달 정해진 토요일 오전 9시에 시작되는데, 현재 스케줄이 정해진 날은 5월26일, 7월21일, 8월25일, 9월22일, 10월27일, 11월10일, 12월1일. 자세한 일정은 www.aquariumofpacific.org에서 볼 수 있다.
예약 (562)951-1630
아콰 어드벤처스 카약킹센터(Aqua Adventures Kayaking Center)
샌디에고와 인근 바닷가에서 기초반부터 개인교습 및 투어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아이들이 있는 가족들에게 가장 권할만한 기초반은 ‘키즈 앤드 패밀리’ 레슨. 오래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들의 특성을 고려해서 지루하지 않은 스타일로 2시간만에 기본 지식 및 훈련을 가르쳐준다. 8세 이상 등록할 수 있고, 레슨비는 30달러.
또한 ‘카야킹 베이직’과 ‘시 카야킹 1, 2, 3’ 클래스에서도 기본 기술을 습득할 수 있으며, 본격적인 카야킹 기술을 습득하기 보다는 단순히 한번쯤 시도하고 싶은 경우에는 7시간짜리 ‘런 투 카약 데이’ 레슨을 통해 하루 종일 카약에 관한 모든 것을 알게 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기초반 이외에도 라호야, 샌디에고 베이, 미션 베이 등을 카약으로 크루즈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개인 레슨이 가능하다.
문의 (800)269-7792, (619)523-9577 www.aqua-adventures.com
퍼시픽 패들러스(Pacific Paddlers)
벤추라 채널 아일랜드 바다에서 3시간 레슨 190달러. (877)PRO-KAYAKER, (818)347-7874
채널 아일랜즈 카약센터(Channel Islands Kayak Center)
벤추라 바닷가에서 2~3시간 기초 카야킹을 배우는 레슨이 49.95달러. (805)984-5995
아메리칸 레드 크로스(American Red Cross)
정기적인 레슨은 없지만 가끔씩 특별 이벤트 및 카약 관련 클래스를 마련하고, 전화문의를 통해 거주 지역에서 가장 가까운 카야킹 교습 관련 정보를 소개받을 수 있다. (213)739-5282
1930년대 에스키모들이 사용했다는 카약. 아버지와 아들이 함께 탄 모습이다.
7피트 길이의 그린랜드 카약 패들. 유럽에서 사용되는 일반 패들에 비해 길고 얇은 편이다.
최근 가장 인기 있는 카약 종류로 꼽히는 위에 앉는(sit-on-top) 카약. 서프보드와 같은 이치로 파도타기에 적절하다.
■준비물
음료수, 모자, 간식, 선스크린, 선글라스, 갈아입을 옷 등인데, 특히 중요한 것이 음료수와 간식. 카야킹은 물에서 하는 하이킹으로 비유되는 에너지 소비가 많은 운동이므로, 어린이나 청소년이 동행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2-3시간 레슨, 또는 트립 도중에 두세 차례 간식을 먹는 것이 좋다.
고은주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