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월-5세 아동 위한 무료 프로 제공
머더 구스 타임: 동요 등 배우며 도서관 익숙해지기
터들러 타임: 가장 쉬운 그램책 보며 흥미 유발
픽쳐 북 타임: 그림책 보며 글읽는 것 습득
아동학자들은 평균적으로 어릴 때부터 책을 자주 접하는 어린이들이 그렇지 않은 어린이들보다 쉽게 글을 깨우치고 또 책에 관심을 더 갖게 된다고 한다. 학령전 아동이 책을 접하는 방법은 부모를 포함한 누군가가 책을 읽어주는 것이다. 가족이나 유치원 교사 등이 꾸준히 책을 읽어 주거나 인근 도서실에서 실시하는 학령전 아동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것이 가장 좋은 습관. 퀸즈공립도서관은 자메이카의 중앙도서관은 물론 동네마다 세워진 62개 분관에서 학령전 아동들을 위한 무료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퀸즈공립도서관은 책에 친숙해 지기 위해서는 어려서부터 책을 접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글을 깨우치지 않은 나이의 아동들에게도 그림을 통해 읽는 것에 대한 즐거움을 심어주는 것이 훌륭한 학업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준비하는 가장 간단하고 경제적인 방법이라고. 이를 위해 퀸즈공립도서관은 12개월된 아동부터 5세까지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학령전 아동 프로그램은 ‘머더 구스 타임(Mother Goose Time)’, ‘터들러 타임(Toddler Time)’, ‘픽쳐 북 타임(Picture Book Times)’ 등 3가지로 진행된다.‘머더 구스 타임’은 12~24개월 된 아동을 위한 것으로 동요를 배우고 손으로 하는 게임, 서클 라인을 통해 아동들이 합께 어울릴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시간은 45분 정도로 성인과 함께 참석해야 한다. 책을 읽기보다는 도서관에 익숙해지는 것이 주목적이다.
‘터들러 타임’은 2세부터 3.5세(3년6개월) 사이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이 프로그램은 책 보는 것을 시작하는 단계. 30분의 프로그램으로 가장 쉬운 그림책을 접하게 된다. 진행자가 그림책에 있는 단어를 읽어주며 그림과 단어를 매치해 배우게 되는 것으로 그림이 주이고 글자는 몇 개 없는 책이 사용된다. 이 단계의 아동들은 아직 오랜 시간 관심을 갖는 능력이나 집중력이 높지 않은 단계이기때문에 아동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해 노래와 율동, 손가락 운동 등을 함께 한다. 만약 3세 이상의 자녀가 아직 영어를 못 알아들으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영어를 익히도록 하는 것도 좋다.
‘픽쳐북타임’은 읽기를 좀 더 많이 하는 시간. 3.5세부터 5세 사이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30분간 진행된다. 그림책을 보면서 글씨 읽는 것을 습득한다. 이 프로그램은 진행자나 분관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읽기의 기본 레벨의 책을 보게 된다. 이 나이 아동역시 책읽기에 오랫동안 집중 못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노래 부르기와 게임 등의 프로그램으로 엮어진다.
이 세 가지 프로그램은 제공되는 분관에 따라 시간과 요일의 차이가 있으며 또 학령전 아동이 많이 찾는 분관의 경우는 대기명단이 있는 경우도 있다. 이 프로그램에 참석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요일이 맞는 분관을 확인하고 전화로 예약하는 것이 제일 편리한 방법이다.
-머더 구스 타임 제공 도서관
베이사이드 분관, 중앙도서관, 큐가든힐스 분관, 미첼 린든(Mitchell Linden) 분관, 레고 팍, 스테인웨이분관, 와잇스톤 분관.
-터들러 타임 제공 도서관
아버느(Arverne)분관, 아스토리아 분관, 베이즐리 팍 분관, 베이사이드 분관, 베이테라스 분관, 브로드 채널 분관, 브로드웨이 분관, 캠브리아 하이츠 분관, 중앙도서관, 코로나 분관, 더글라스톤/리틀넥 분관, 이스트 플로싱 분관, 이스트 엘름허스트 분관, 엘름허스트 분관, 플러싱 분관, 프레쉬메도우스 분관, 글렌데일 분관, 홀리스 분관, 잭슨 하이츠 분관, 큐가든 힐스 분관, 랑스턴 휴거스 분관, 매스페스 분관, 퀸즈보로 힐 분관, 퀸즈브리지 분관, 퀸즈 분관, 빌리지 분관, 래븐스우드 분관, 레고 팍 분관, 리치몬드힐 분관, 리지우드 분관, 로즈데일분관, 사우스 자메이카 분관, 서니사이드 분관, 와잇스톤 분관, 윈저팍 분관, 우드사이드 분관.
-픽쳐북 타임
아버느 분관, 아스토리아 분관, 베이즐리 팍 분관, 베이사이드 분관, 베이테라스 분관, 브로드웨이 분관, 캠브리아 하이츠 분관, 중앙도서관, 코로나 분관, 코트 스퀘어 분관, 이스트 플러싱 분관, 이스트 엘름허스트 분관, 엘름허스트 분관, 파락카웨이 분관, 플러싱 분관, 포레스트 힐스 분
관, 글렌데일 분관, 홀리스 분관, 잭슨 하이츠 분관, 큐가든 힐스 분관, 라프락시티 분관, 매스페스 분관, 미첼 린든 분관, 미들 빌리지 분관, 오즌 팍 분관, 페닌슐라 분관, 페퍼헨슨 분관, 퀸즈보로 힐 분관, 퀸즈브리지 분관, 래븐스우드 분관, 리치몬드힐 분관, 리지우드 분관, 로즈데일분
관, 시사이드 분관, 사우스 자메이카 분관, 사우스 오존 팍 분관, 스테인웨이 분관, 서니사이드 분관, 와잇스톤 분관, 우드사이드 분관.
문의: 인터넷 웹사이트 www.queenslibrary.org 또는 718-990-0700(중앙도서관)이나 집에서 가장 가까운 퀸즈공립도서관을 찾아가 알아보면 된다.
<이민수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