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호 건축가
유가가 하루가 다르게 치솟는 요즘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을까 생각을 하게 됩니다. 난방유와 천연가스 가격이 상승하면 주택 소유주들의 마음은 무거워집니다. 대대적인 시스템 교체가 아니더라도 약간의 손질이나 철저한 관리만으로 큰 돈 들이지 않고 난방비
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동 온도조절기를 조정하는 게 가장 손쉬운 에너지 절약 방법입니다. 하루 종일 집을 비울 경우 외출 시 온도를 내려놓는 것만 잊지 않으면 됩니다. 이렇게 하루에 8시간씩만 온도를 내려놓으면 온도 1도당 연료비 1%씩 아낄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가령 최고 온도가 화씨 66도로 맞춰져 있을 경우, 외출하거나 잠자리에 들 때 이를 55도로 맞춰놓으면 연료비를 25%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지하실을 따뜻한 공기로 가득 채우는 것은 돈이 많이 들 뿐만 아니라 이를 자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낭비입니다. 따라서 지하실의 통풍구를 막아놓음으로써 10~30%의 연료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에너지 전문가들은 보통 지하실의 온도는 집안의 다른 곳보다 5~15도 정도 낮게 해놓는 게 정상이라고 조언합니다.
온수기(Water Heater)에 덮개(Jacket, 보일러의 열 발산을 막는 설비)를 하시고, 보일러 파이프의 열을 빼앗기지 않게 하기 위해 보온을 해주면 연료비 10%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런 보온재를 구입하는 비용은 15~20달러 정도입니다. 온수를 만드는데 드는 비용은 연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큽니다. 일반 가정의 경우 연간 200달러 이상 잡아야 합니다. 따라서 온수기와 보일러 파이프의 열 손실만 막아도 큰 도움이 됩니다. 단순히 온수기를 덮기만 해서는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뜨거운 물이 수도꼭지에 도달하기 전에 식지 않도록 이를 나르는 파이프도 함께 보온재로 싸줘야 합니다. 물 온도도 화씨 125도를 넘기면 낭비가 심해지므로 최고 1백 25도 이하에 맞춰 놓으면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따뜻해진 공기는 집안의 조그만 구멍만 있어도 쉽게 밖으로 빠져나갑니다. 그러나 벽이 천장이나 바닥에 닿는 부분 등에 얼마나 많은 틈이나 구멍이 있는지 아는 사람은 드뭅니다. 이를 모두 합치면 중간 크기의 창문을 열어 놓는 것과 같을 정도라는 게 전문가들 지적입니다. 이런 틈을 모두 발포제(foam)나 코크(caulk) 등으로 막기만 해도 실내 온도를 최대한 유지할 수 있어 연료비가 줄어드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이런 작업에 들어가는 비용은 고작해야 10달러 안팎입니다.
창문을 하나 갈아 끼우는 데만 해도 300달러 이상 들어갑니다. 새로 창문을 설치하는데 부담을 느낀다면 집안에서 비닐로 창문을 봉쇄하는 것만으로도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창문은 밖의 찬 공기가 가장 많이 들어오는 통로이기 때문에 이를 막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창문 당 5달러 정도만 투자하면 5% 정도의 연료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미관상 이유로 창문을 비닐로 막는 것을 원치 않을 경우 바람막이 재료(Weather strip)를 사용해 창문 둘레의 틈새만 막아도 괜찮습니다. 창문 당 1달러 정도만 들이면 연료비가 5%가 줄어듭니다.
보일러를 청소해주면 열효율이 5% 정도 높아집니다. 보일러를 청소해주면 일산화탄소 발생이 줄어들 뿐 아니라 연료비 절감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청소는 전문가에게 맡겨야 하며 비용은 100~150달러가 들어갑니다.
보일러의 에어필터는 굵은 공기입자를 거르는 장치인데 수시로 먼지가 끼어 공기의 흐름을 방해해 열효율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를 교체하는 데는 품질에 따라 10~15달러가 드는 반면 연료효율은 2~3%가 높아집니다. 전문가들은 필터를 잦으면 한 달에 한번, 적어도 3개월마다 한번은 교체해 줄 것을 권장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벽난로가 있을 경우 이를 스티로폼(Styrofoam)이나 합판 등을 이용해 봉쇄하고 그 주위를 바람막이 재료로 완전히 밀봉하면 연료절감 효과가 5%나 됩니다. 구입비로는 4~20달러를 투자하시면 됩니다.
아무리 추운 날씨라도 모자를 쓰면 확실히 따뜻합니다. 마찬가지로 주택에서는 다락방을 외부공기로부터 차단하는 게 중요합니다. 틈새를 막지 않고 절연재만 사용하면 별 효과가 없습니다. 전문가를 고용하면 600달러 정도가 필요하지만 열효율은 10~15%가 높아져 그만한 값어치가 충분합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