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화 [커뮤니케이션학 박사/산호세주립대 교수]
Practice compassion.
[자비행[慈悲行]을 실천하라.]
“If you want others to be happy,/ practice compassion./ If you want to be happy, / practice compassion.”
남을 행복하게 하고 싶으세요?/ 자비를 베푸세요./ 당신이 행복하고 싶으세요?/ 자비를 베푸세요.
The Dalai Lama [달라이 라마]
내 종교는 ‘친절’입니다. Kindness is my religion. 이렇게 간단히 말하곤 얼굴 전체를 통해 허허허 껄껄걸 천진하게 웃는 표정을 짓는 달라이 라마의 모습이 눈에 선합니다. 종교가 뭐냐구요? 글쎄요, 종교란게 뭐 별건가요? 그저 착하고 인자하게 살면 그게 바로 참된 종교 생활이 아니겠어요? 내 뺨을 때리고 내 얼굴에 침 뱉는 사람에게까지 친절할 수 있다면 종교 얘긴 이미 끝난 거 아닌가요? 허허허, 내 종교는 그저 ‘친절’… Kindness IS my religion. 카~인드니쓰 이~즈 마~이 릴리~이젼! 간단합니다.
“If you want others to be happy,/ practice compassion./ If you want to be happy, / practice compassion.”
재미있고 의미심장한 대비[對比]입니다. 나 말고 다른 사람이 행복하길 바라세요? 그럼 자비행[慈悲行]을 실천하세요. 남에게 자비를 베풀면 그 분이 그만큼 행복해지겠지요. 당연한 말씀입니다. 흐르는 눈물을 닦아주며 같이 슬퍼하고 인자한 말과 행동으로 보듬으면 그만큼 행복을 공유하게 되겠지요. 그럼, 내가 행복해지고 싶으면요? 그렇다면 자비행을 실천하세요??? 아니 답이 같다는 말씀이에요? 그렇답니다. 당신이 진정 행복해지고 싶다면 남에게 자비를 베푸세요. 남좋게 하면 당신도 덩달아 아니 훨씬 더 좋아진다니까요.
세상사는 공식에 잘 맞지 않는 오답같이 보입니다. 하지만 세상보다 약간 높은 경지 아니 ‘진짜’ 세상의 ‘제대로 사는’ 공식에 의하면 가장 획기적이고 가장 수지맞는 공식이 바로 ‘나를 위해 남에게 베푸는 것’이라는군요. 가장 최선의 이기주의는 철저한 이타주의라는 절묘한 해법이죠. The highest form of egoism is altruism! 허~참...
“If you want others to be happy,/ practice compassion./ If you want to be happy,/ practice compassion.”
영어 단어 compassion을 어원으로 풀면 ‘같이’’together’란 의미의 접두사 ‘com’과 ‘열정’ 또는 ‘수난’이란 뜻의 ‘passion’이 합쳐져, ‘같이 슬퍼함’의 뜻을 나타냅니다. 그래 영한사전에선 컴패~쎤이 자비의 본래 뜻인 ‘측은하게 여김’ 즉 pity’의 뜻과 비슷하다고 정의합니다. ‘측은지심은 인지단야’라 했던가요? 측은하고 불쌍하게 여기는 마음은 인자한 마음에서 나온다고요. ‘인자무적’이란 말도 생각납니다. 어진 사람에겐 적이 없다는 말이죠. 이 세상의 적도 저 세상의 적도 어진 사람에겐 감히 덤비지 못한답니다. 영어 격언 중 덕[德]이 바로 그 보답이란 말도 있죠. Virtue is its own reward! 버~ㄹ츄 이즈 잇츠 오~운 리워~드! 덕은 사실 베푸는 사람에게 곧바로 환원된다는 철리를 꿰뚫은 표현입니다. 그래 가장 현명한 이기주의는 곧 자비행이란 걸 다시 깨우치게 됩니다.
“If you want others to be happy,/ practice compassion./ If you want to be happy,/ practice compassion.”
잎유 완~트아더즈투비 해~피,/ 프랙~티쓰 컴패~션./ 잎유~~완투비 해~피,/ 프랙~티쓰컴패~션.
두 번 째 문장 If you want to be happy,...에서 강조해 읽어야 할 단어는 물론 ‘you’입니다. 사실 대문자로 ‘YOU’라 적어야 더 합당할 듯 합니다. ‘당신이 진정’ 행복하고 싶다면 남이 행복할 수 있을 만큼 철저한 자비행을 실천하세요. 그럼 당신 스스로의 행복은 저절로 보장된답니다. 그게 바로 세상사의 공공연한 비밀입니다. 다 알려진 비밀이라 별로 신비한 맛이 없습니다. 그게 바로 ‘일상의 기적’ [the ordinary miracle]입니다.
머리의 ‘앎’이 가슴의 ‘느낌’으로 내려와 손의 ‘행함’까지 오는 여정이 그리 쉽진 않습니다. 알지만 느끼지 못하고 느끼지만 행하지 못하는 구석이 많은 삶을 살아갑니다. 앵무새처럼 말로 되새기면서도 가슴과 손이 더딘 그런 부끄러운 살림 속에 달라이 라마의 말씀이 화살처럼 존재의 심연에 꽂힙니다.
행복을 원하세요? 주위 사람들의 행복을 먼저 가꾸어 드리세요. 남들의 행복을 위해 무주상보시의 철저한 자비행을 실천해 보세요. 오른손이 하는 자비를 왼손이 절대 모르게 나 혼자만의 비밀로서의 자비행, 곧바로 나의 행복으로 이어 진다는군요.
“If you want others to be happy,/ practice compassion./ If YOU want to be happy, / practice compassion.”
OM~
-------------------------------------------------
필자의 다른 ‘가슴 여는’ 글들은 우리말 야후 블로그
http://kr.blog.yahoo.com/jh3choi [영어로 배우는삶의 지혜]에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