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학수 통증 및 척추신경전문의
Q: 40대 후반입니다. 허리가 삐끗하더니 조금 통증을 호소하다가 괜찮아지는 듯 하더니 계속 지속적인 허리 통증과 가끔 엉덩이 부분에 통증이 있기도 하고 허리를 펴기가 힘들기도 하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엉덩이 부분과 다리 통증도 느끼는 것 같습니다.Sciatica (다리가 저림), Bulging Discs (디스크가 부음), Herniated Discs (디스크) 그리고 관절 (Degenerative Disc Disease) 무엇이 다르고 무엇이 한 가지 똑같은 점이 있는가.
Sciatica (허리가 아프면서 다기가 저림)
Sciatic Nerve는 허리아래쪽 부위에서 나와 힙과 그리고 다리 뒤고 내려 간다. 그리고 무릎밑 과 발까지 내려가기도 한다. 통증은 주로 dull, sharp, burning or 전기줄이 지나기던 짜릿한 느낌이 다리 뒷쪽으로 내려 감을 느낀다. 또한 때때로 감각이 줄어든다던지 저리는 느낌도 있다. 않는다던지 일어 설려고 할때 심한 통증을 느끼거나 어려움을 ‘M는다. 기침을 한다던지 재채기를 하면 더욱더 심해지기도 한다.
다음과 같은 원인에 의해서 일어난다.
1.허리 디스크 가장 흔한 원인이다.
2.Degenerative Disc Disease (관절)
3.척추 현착증 그 외에 흔하지 않은 척추 tumor 그리고 infections 등이 있다.
Herniated Disc (디스크)
디스크 안쪽의 젤이 바깥 쪽으로 빠져 나온 곳을 말하는데 이 디스크 물질이 척추신경을 누를때 그 신경이 가는 곳에 통증을 느낀다.
가장 흔한 부위는 척추 4번째와 5번째 그리고 5번째와 S1 사이 이다.
주요 불평은 예민한 통증과 끊어지는 느낌이다. 이러한 환자의 대부분은 과거에 허리 통증을 경험한 분들이다. 이러한 통증은 대게 뼈 속까지 아프다는 느낌을 받으며 다리까지 내려가며 더 악화되는 현상이다. 요즘 흔희 볼 수 있는 현상은 허리통증을 호소하면서 척추가 한쪽으로 기우는 현상을 볼 수 있는데 대개 디스크로 인한 현상이다.
관절이란 무엇인가(Degenerative Joint Diseases)
종종 나이가 들어가는 자연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대부분이 생각하기로는 나이가 들면 디스크가 유연성, 늘어남 그리고 충격흡수성을 줄어든다고 말한다. 디스크를 둘러싸고 있는 Annulus Fibrosis (인대) 가 약해지고 좀 더 쉽게 찢어지게 된다. 동시에 디스크의 젤이 (Soft Gel) 마르기 시작하면서 작아지게 된다.디스크에 상처가나고 척추에 뼈가튀어 나오는 현상이 생기고(Bone Spur) 그리고 척추를 감싸고 있는 인대가 점점 두꺼워지
면서 이러한 현상이 허리 척추에 관절을 악화시킨다.
나이가 들면서 우리 몸이 변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어떤 사람은 이러한 변화가 빨리 그리고 일찍 오는 경우가있다. 이러한 현상은 선천성, 생활습관, 이전의 사고와 질병 그리고 관절 현상(Degenerative Disc Disease)으로 인하여 신경을 누르면 허리통증, 다리통증 그리고 다리 근육의약화가 생긴다.
유사성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디스크(Herniated/Bulging Disc), Sciatica 혹은 관절(Degenerative Disc Disease) 등등이 많은 증세가 같다. 이러한 것을 비정상적인 압력을 신경에 가함으로서 생긴다.
치료방법
첨단 신기술의 척추 감압방식 치료기를 소개한다.(Spinal Decompression System) 이러한 착안은 미 항공 우주국의 (NASA) 우주인들이 실험 중 우주여행의 무중력 상태에서 디스크의 높이가 증가되어 요통이 해소되는 착안에서 시작된 비수술적 허리 통증치료 방법이다. 특히 이러한 기술로 86%의 매우 높은 치료 성공률을 학계에서 발표하고 통증을 해결하는 것은 물론 자연 치유력을 증진시켜 4% 내외의 낮은 재발률을 보고하고 있다. 치료 대상은 디스크 탈출증 퇴행성디스크, 수술 후 통증, 만성허리통증 등등이다. 이러한 디스크 감압치료기를 사용할 수 없는 환자도 적지 않으므로 상담을 꼭 해야 한다.718-445-6477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