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배우겠다는 자세 필요
미국 민주주의 이념 잘 알아야
얼마 전 고교생들을 위한 커리어 데이 행사에 참석하여 교직을 고려하고 있는 젊은 학생들에게 교육 전문가로서의 경험을 나눈 적이 있습니다. CSU 시스템이나 USC의 School of Education에 다니는 교생(student teachers)들을 제가 일하고 있는 학교에서 교생 실습을 하도록 주선해온 경험, 교장으로서 교사들을 채용한 경험, 또 CSU 시스템에서 현재 교육행정가 자격 프로그램(Educational Administrative Credential Program)에 있는 대학원생들을 위한 클래스를 가르치고 있는 경험 등을 종합하여 몇 마디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캘리포니아주에서 초중고 교사 자격증은 우선 대학 학위를 마치고 교육대학원에 들어가서 공부를 해야 한다는 점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영어실력이 우수하고 미국 민주주의의 이념과 미국 문화, 헌법, 역사에 대하여 잘 알고 있어야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미국 교육의 목적은 미국이 자부심을 갖고 실천하는 평등, 기회, 자유, 선택권, 공평 등의 민주주의 사상을 전달하는데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교직이 안정성이 있고 의료보험, 은퇴연금 등 베니핏이 좋고 방학이 있어서 편하다는 마음 자세로만 교직을 선택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교직은 평생 배워야 하는 직업입니다. 경험의 유무에 관계없이 계속 열정을 가지고 꾸준히 배울 준비가 된 사람들만이 교직에 들어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가르친다는 것은 인간 노력에서 가장 복합적인 경험이다”(Teaching is one of the most complex human endeavors imaginable.)라고 지적한 어느 교육자의 말처럼 어린이들과 청소년의 생애에 중요하고 적극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는 교직에 대한 어떤 사명감이 없이 시작한다면 곧 좌절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옛날 70년대 중반기에 교사였던 저의 영향을 받아 “선생님처럼 교육자가 되고 싶었다”는 두 제자가 지금은 교감으로 일하고 있어서 이제는 같은 교육자로서 동료로서 만나면 반갑고 자랑스럽습니다.
초중고 공립학교 교사는 현재 수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며 특히 수학과 자연과학 계통 교사는 매우 부족합니다. 또한 스패니시 및 한국어 이중언어 교사도 부족한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공립학교 교사직은 본인의 건강이 허락하는 한 교사의 신분이 보장되며 정년은퇴 연령이 없습니다. 자기가 전공한 과목을 학생들에게 가르쳐 학생들의 배움의 길을 열어주는 기쁨과 만족감이란 간단하게 한 마디로 표현될 수 없습니다.
융통성이 있으면서 계획성과 조직성을 가지고 전문적인 교육자로서 계속 자기 계발과 발전을 위한 기회를 추구하고, 동료 교직원, 학생들, 학부모들과 좋은 인간관계를 이루며 말하고 쓰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좋다면 교직은 매우 만족할 수 있는 직업이라고 하겠습니다.
참고로 캘리포니아 초중고 교사들이 갖추어야 할 기준(California Standards for the Teaching Profession)을 소개합니다.
1. Standard One: Engaging and Supporting All Students in Learning(모든 학생들의 배움에 동참 및 뒷받침)
①.1 Connecting students’ prior knowledge, life experience, and interests with learning goals(학생들이 이미 갖고 있는 지식, 사회경험, 관심을 학습 목표에 연결하기)
①.2 Using the variety of instructional strategies and resources to respond to students’ diverse needs(학생들의 다양한 필요에 부응하여 다양한 지도방식과 자원을 이용하기)
①.3 Facilitating learning experiences that promote autonomy, interaction, and choice(자율성, 상호작용, 선택을 권장하는 학습경험을 촉진하기)
①.4 Engaging students in problem solving, critical thinking, and other activities that make subject matter meaning-ful(해당 과목의 의미를 갖도록 하는 문제 해결, 비판적 생각, 여러 가지 활동에 학생들을 참여시키기)
①.5 Promoting self-directed, reflective learning for all students(모든 학생들이 자발적이고 상호 연관적 학습을 하도록 장려하기)
2. Standard Two: Creating and Maintaining Effective Environments for Student Learning (학생 학습을 위한 효율적인 환경을 만들고 지속적인 유지)
②.1 Establishing and maintaining standards for student behavior(학생의 태도에 대한 기준을 성립하고 유지하기)
②.2 Planning and implementing classroom procedures and routines that support student learning(학생 학습을 뒷받침해 줄 교실 절차 및 일정을 계획하고 이행하기)
②.3 Using instructional time effectively(지도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3. Standard Three: Understanding and Organizing Subject Matter for Student Learning(학생 학습을 위한 과목의 이해와 정리)
③.1 Demonstrating knowledge of subject matter content and student development(과목 내용 및 학생 성장에 관한 지식을 소유하기)
4. Standard Four: Planning Instruction & Designing Learning Experiences for All Students(모든 학생들을 위한 학습지도의 계획 및 학습 경험 설계)
④.1 Drawing on and valuing students’ backgrounds, interests, and developmental learning needs(학생들의 배경, 관심 및 학습발달의 필요성을 활용하고 중시하기)
④.2 Modifying instructional plans to adjust for students’ needs(학생들의 필요에 따라 학습지도 계획을 조절하기)
sko1212@aol.com(영어)
DrSuzieOh@hotmail.com(한국어)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