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고 고급스런 부엌은 바이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셀링 포인트다.
욕실과 샤워가 분리된 매스트 배스룸은 2006년 인기 디자인.
한물간 디자인 vs 2006년 인기 디자인
30여년전 하드우드 플로어에 대한 인기는 폭발적이어서 집 팔 때 셀러 에이전트들이 강력하게 권하는 필수 목록이었다. 지금은 하드우드 플로어가 핫 아이템은 아니지만 여전히 바이어들에게 집에 대한 호감을 갖도록 하는 품목이다. 품질과 내구성이야말로 그 어떤 유행 디자인 보다 더 설득력있는 셀링포인트이지만, 세월따라 인기 있는 디자인도 흐름을 탄다. 2006년에는 어떤 디자인들이 바이어들의 구미를 당기게 될까. 일리노이주 콜드웰뱅커 브로커이자 ‘주택 매매시 1001가지 팁’이란 책을 써 유명해진 마크 내쉬가 이젠 완전히 한물간 품목과 퇴조중인 품목들, 상종가로 부상중인 디자인을리스트로 작성했다. 이 리스트는 전국 주택 에이전트들의 의견을 취합한 것이다.
욕조 샤워 분리된 매스터 배스룸 인기
스테인레스 스틸 가전품, 라미네이트 퇴조
작은 창문, 벽면 거울은 구식 기피 대상
◆한물간 디자인
▶검정색 하드우드 플로어. 샌딩을 해서 리피니쉬 할 생각일랑 말고 아예 뜯어내는 것이 낫다.
▶막대 하나를 걸쳐놓은 옷장(single-rod closets). 바이어들은 작은 공간을 최대로 활용하는스토리지를 원한다. 오거나이저를 넣은 옷장이 바람직하다.
▶작은 창문에 어두운 방. 햇볕이 잘 들면 집의 모든 결점을 카버한다. 자연광이 잘 들어올수있도록 창문이 시원하고 넓어야 호감을 준다.
▶벽지. 바이어들의 취향이 셀러의 취향과 같으리라고 가상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셀러 눈에는 좋을지 모르지만 서로 다른 취향을 가진 모든 바이어들에게 호감을 줄 수는 없다. 집을 팔려면 벽지를 걷어내고 페인트를 칠해야 한다.
▶싸구려 전등이나 스위치. 실외용을 실내에다 붙여놓은 것 역시 이상하다. 격에 어울리는것을 붙여놓아야 품질이 좋은 집이란 느낌을 줄 수 있다.
▶문이나 창문 밖에 붙여놓은 중세 시절을 연상시키는 햇빛 가리개(awning). 바이어들이 원하는 것은 햇볕이 잘 드는 밝은 방이다.
▶한쪽 벽면을 채운 거울. 부엌 욕실 거실등에 설치된 벽면 거울은 실내를 넓게 보이게 하기 위해 종종 설치하는 경우가 있지만 1980년대 쾌락주의 시대에 유행했던, 이제는 기피 대상이다.
▶강하고 대담한, 유행하는 칼러. 홈 인테리어 디자인 잡지에서는 멋져 보이지만 바이어가살려는 집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낮은 천장. 요즘 바이어들은 가로뿐 아니라 세로로도 널찍한 공간을 원한다. 쑥 솟은 천장은 시원한 첫 인상을 준다.
▶전매. 경기 둔화로 주택 매물이 쌓이고 있는 상황이다. 좀 고쳐서 팔 생각으로 쥐고 있는집이 있다면 어서 빨리 처분하는 것이 낫다. 전매로 이익을 남기던 시절은 한물갔다.
◆인기 퇴조 품목들
기피 대상은 아니지만, 잠시 유행했지만 요즘 인기가 하락하고 있는 품목들도 있다.
▶스테인레스 스틸 가전품(appliances). 보기에는 멋있지만 잘 닦아야하는 번거로움 때문에싫어하는 사람들도 많다.
▶라이네이트 플로어. 하드우드 처럼 보이지만 바이어들은 하드우드가 아닌 것을 잘 안다. 집 보러 왔다가 하이힐을 신고 걸을 때 들리는 소리는 딜을 망친다.
◆2006년 인기 스타일
고품질의 마감재를 쓴 작은 집이 각광받는다.
▶품질 좋은 부엌 캐비넷. 부엌과 멋진 방은 가족생활의 중심. 요즘 바이어들은 가구와 같은캐비넷을 바란다.
▶대나무 플로어. 메이플을 대신하여 대나무가 2006년의 밝은 바닥재로 인기를 구가할 것이다.
▶플랫 스크린 TV용 붙박이 공간. 요즘 건설업자들은 패널 TV를 부착할 자리를 벽에다만들어넣는데, 파이어플레이스 위가 인기다.
▶고성능 멀티플 전화선. 모뎀과 DSL, 그리고 와이파이가 주류가 되고 있는 만큼 하이텍을즐기는 바이어들은 ‘와이어드(wired)’ 홈을 원한다.
▶고급 매스터 배스룸에 서로 분리된 샤워장과 욕실. 몸을 간단히 씻을 때와 물에 푹 담그고 쉬는 공간을 분리시키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다.
▶빌트 인 홈 스테레오 시스템은 많은 음악애호가 바이어들에게는 필수품이다. 와이어리스전 세대의 오디오 제품들이 아직도 많기 때문에 얽히고 설킨 전선들을 안보이게 하는 빌트인 시스템이라면 호평을 받는다.
▶3피트 이상의 발코니와 덱. 홈 바이어들은 이용가능한 실외 공간을 원한다.
실외용 넓은식탁과 의자도 배치돼 있다면 호감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시류에 너무 연연할 필요는 없다. 올해 인기가 있을지라도 몇 년 뒤에는 기피물이될 수도 있다. 오래 살 집이라면 유행에 관계없이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일대로 꾸미고 즐기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