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리츠로 불리는 부동산 투자 신탁 주식들이 연일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리츠 투자는 높은 배당 수익율과 낮은 투자 위험으로 분산투자를 원하는 투자가들에게 높은 수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리츠 투자 마켓의 현상황과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그 동안 꾸준한 성장을 보였던 미국 경제가 지난 6월 이후 그 성장세가 서서히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비농업 부문 페이롤이 증가했고 여러 경제 지표들이 과거의 성장 모멘텀에서 벗어나 다소 완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 높은 개솔린 가격과 부시 행정부의 감세 정책 효과가 서서히 줄어들면서 소비자들의 지출 감소 또한 소매 부문의 성장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지난 수개월동안 에너지 수급에 대한 우려로 인한 국제 유가 상승은 주식 시장의 하락을 초래하며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최근 유가 하락으로 다시 안정을 찾아가고 있는 주식시장은 4주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내외 투자 환경의 변화에 따라 등락을 보이고 있는 주식 시장과는 달리 부동산 투자 신탁(REITs,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 즉 리츠의 투자 환경은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며 투자가들에게 높은 수익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리츠 투자의 투자 성과를 나타내는 하나의 벤치마크로 사용되는 모건스탠리 리츠지수(Morgan Stanley REIT Index)는 지난 8월 한달동안 8% 이상의 상승을 기록하며 연중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지난 5월 중순 이후 3개월 이상의 꾸준한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형주의 투자 성과를 대표하는 S&P 500 지수는 8월 한달동안 0.2%의 상승을 보였고, 기술주의 투자 성과를 대표하는 나스닥 지수는 2.6%의 하락을 보였습니다.리츠 주식의 상승에 있어서 한가지 특이한 사항은 경제성장 둔화의 뉴스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상승을 보였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투자신탁인 리츠 산업의 성장은 경제 성장을 바탕으로 한 비즈니스 이익의 증가를 기초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거용 부동산 시
장과는 달리 미국의 경제 성장과 맥을 같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경제 성장의 둔화로 인해 지난 6월 중순이후 채권 수익율이 0.5%-0.6% 가량 하락한 사실이 투자가들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작용했다는 것이 하나의 상승 원인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강한 경제 성장 전망을 바탕으로 한 채권 수익율 상승이 리츠 투자 수익율의 하락에 영향을 미쳤던 주요 원인이었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쉽게 이해 되는 부분입니다.
■리츠 투자 전망
올해 현재까지 모건스탠리 리츠 지수는 16% 이상의 상승을 기록하며 리츠 투자가들에게 높은 투자 수익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향후의 투자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두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앞서 언급된 것처럼 채권 수익율의 향방을 관심을 갖고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리츠는 5.25%의 높은 배당 수익율을 보이고 있으나 만일 채권 수익율이 5%대까지 상승한다면 리츠 투자는 상대적으로 투자 매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한가지 고려사항은 리츠 시장의 성장이 고용시장의 회복을 바탕으로 한 경제성장과 맥락을 같이 한다는 점에서 고용시장의 회복 정도도 관심을 갖고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비록 8월달 페이롤 증가가 14만4,000개로 발표되어 6월과 7월달의 부진에서 벗어나며 다소 회복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아직도 부동산 시장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강력한 회복은 보여주고 있지 못합니다. 그러나 미국의 통화 정책을 주관하는 앨런 그린스펀 의장의 발언대로 지난 수개월동안의 경제 성장 부진은 일시적이고 미국의 경제가 다시 성장을 하고 있
다는 전망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리츠 투자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 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부동산 펀드 투자 자금 흐름
메릴린치사의 보고서에 따르면 9월1일 기준 부동산 펀드내의 투자 자금은 총 354억1,000만달러로 두 주전의 345억4,000만달러에서 8억7,000만달러의 증가를 보였습니다. 올 한해동안의 부동산 펀드로 유입된 투자 자금은 37억4,500만달러로 낙관적인 리츠 투자 환경이 투자 자금의 유입 원인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2003년도 말의 부동산 펀드에 투자된 자금은 총
274억3,100만달러였으며, 2002년도 말에는 152억7,500만달러, 2001년도 말에는 114억4,900만달러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부동산 펀드에 투자된 금액
증가율
2004년도 현재 (9월1일)
354억1,000만 달러
29.09%
2003년도
274억3,100만 달러
79.58%
2002년도
152억7,500만 달러
33.42%
2001년도
114억4,900만 달러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