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더스 헉슬리(Aldous Huxley)
(1894-1963)
영국 귀족 환경에서 태어난 얼더스 헉슬리는 44세(1938년)에 남가주에 이주 함으로 캘리포니아와 인연을 맺게 된다. 그의 할아버지는 유명한 생물 학자토마스 헨리 헉슬리(Thomas Henry Huxley), 다윈(Darwin) 과 함께 진화론을 작성 했고, 그의 이모는 소 설가 미세스 험프리 워드(Mrs. Humphrey Ward), 그의 외 할아버지는 토마스 아놀드(Thomas Arnold), 유명한 럭비 스쿨의 교장으로 이름을 날린 사람이다. 그는 이런 인테 리 층에서 자라나면서 그 사회의 무 게와 책임감을 적실하게 느꼈다고 한다. 그 당시 영국 사회는 완벽한 보 수 체제로 유지 되면서 만사가 지 배층의 권력 중심으로 이루어 지는 형태였고 헉슬리 는 그 안에서 자라났다.
헉슬리는 어렸을 때부터 유일한 성격과 지능을 보여 줬다고 한다. 그는 영국의 특 급 중고등 학교 이튼 (Eton) 스쿨을 다녔고 옥스포드 대학에서 우수 학생으로 졸업 했다. 이런 고층의 배경을 불 구하고 그는 계급주의를 배척 했고 개인의 자유를 위해서 일생을 바쳤다. 그의 다수한 저서 중 <멋진 신세계
Brave New World, 1931>는 반 계급주의 사상의 대표적인 명작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 책이 나치 히틀러나 소련의 스타린 같은 살해 또는 숙청을 실시하는 인물들이 나타나기 훨씬 전이라는 점이다. 헉슬리는 토탈리테리안 체 제를 예고한 셈이다.
사상적 토론을 소 설 형식으로 표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는 <멋진 신세계>를 4 개월 만에 작성 하면 서 계급주의를 재미있게, 진실하게 비판 함으로 그 책은 클래식 서적으로 올려진 것이다. 그 책에서 한 장면을 검토 해보자. 이장면은 자유를 그리는 주인공 새비지 (Savage)와 지배층의 무스타 파 몬드 (Mustapha Mond) 사이의 대화다.
허나, 나는 분편함을 좋아 해요.
우리 는 아니다 라고 지배인이 말 한다, 우리는 모든 일을 편 하게 실행 하는 것을 좋아 한다.
허나 나는 편 한 것을 원치 않는다. 나는 하느님을 원한다, 나는 정말 위험 한 것을 좋아 한다. 나는 자유를 원한다. 선과 악.
무스타파 몬드 답변 하기를, 그렇다면 당신은 불행의 권리를 주장 하고 있다는 말인가.
새비지는, 좋아요, 그렇게 생각 하십시오. 나는 불행의 권리를 주장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나는 밉게 늙으면서 성교 불능자가 될 수 있 는 권한, 성병이나 암에 걸릴 수 있는 권한, 비참 하게 될 수 있는 권한, 내일이 무엇을 초래 할지 두려 워 하는 권한, 세상에 있는 없는 모든 상처에 고문 받을 수 있는 권한 말 입니다.
그 공간에는 긴 침묵에 싸였다.
긴 침묵 후, 새비지는 말 했다. 나는 그 모든 것을 주장 한다라고
무스타파 몬드는 어깨를 으쓱 하면서 말 했다. 유아 웰컴.이라고
그는 16살 때 이튼 스쿨 재학 중 가막병을 앓아 눈을 거진 잃을 번 했다고 한다. 그래서 의학 공부를 포기 하고 문학으로 돌렸다고 한다. 그는 옥스포드 대학 재학 도중에 시집 2편을 발간 했고 1921년도에는 <크롬 옐로우 Crome Yellow>, 인테리 계의 허식을 비판하는 풍자적 소설을 집필해서 진지한 소설가로 등장 했다.
저서 목록:
, 1918
, 1920
<크롬 옐로 우 Crome Yellow>, 1921
<어릿광대 춤 Antic Hay>, 1923
<하찮은 이 야기 Those Barren Leaves>, 1925
, 1926
<연애 대위 법 Point Counter Point>, 1928
<멋진 신세 계 Brave New World>, 1931
<가자에서 눈이 멀어 Eyeless in Gazza>, 1936
<영원의 철 학 Perennial Philosophy>, 1946
<루당 의 악마 The Devils of Loudun>, 1952
<인식 의 문 The Doors of Perception>, 1954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