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사디나에 위치한 풀러신학교 캠퍼스 일부.
초교파 복음주의 지향
재학생 22%가 한인
한국교회의 해외선교사수가 세계 164개 선교사 파견국가 가운데 미국에 이어 2위에 랭크됐다고 지난해 말 한국선교연구원(KRIM)이 발표하면서 90년대 이후 신학교 배출 목회자수의 증가를 그 주요 요인으로 분석했다. 미주 한인사회도 예외는 아니다. 최근 들어 신학 석·박사 학위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관련 교육기관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지만 막상 학교를 선택하려면 정보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새 봄을 맞아 이곳 남가주 일대의 명성 있는 개신교 신학교를 엄선, 각 학교별 역사와 교리적 입장, 학사 및 입학자격, 한인 재학생이 말하는 면학 분위기 등에 대해 살펴보고 아울러 가톨릭 신학교와 불교 승가대학의 정보도 소개한다. 이번 주부터 총 6주에 걸쳐 ①풀러신학교 ②아주사 퍼시픽대학 해거드신학교 ③바이올라대학 탤봇신학교 ④클레어몬트신학대학 등 4대 남가주 명문 개신교 신학대학과 ⑤가톨릭 신학교 세인트 존스 신학대학 ⑥불교 승가대학인 시라이대학의 순으로 소개한다.
신학·심리학·선교과정 대학원
한인 목회학 박사원 별도개설
한인교수 4명·입학사정관 2명 배치도
풀러신학교 교내 채플시간에 한 한인 재학생이 간절히 기도하고 있다.
▲역사와 교리적 입장-1947년 라디오 방송 설교자로 당대를 대표하던 전도자, 찰스 풀러(Charles E. Fuller)와 보스턴 소재 파크스트릿 교회 담임목사 헤롤드 오켕가(Harold J. Ockenga)에 의해 패사디나에 설립됐다.
국제적 초교파 신학교로 ‘성경에 의해서 계시되고, 성령의 능력으로 선포된 예수 그리스도만이 인간을 하나님과 화목케 하는 유일한 구세주 됨을 고백하는’ 복음주의를 지향한다. 따라서 초대교회의 신조와 복음주의적 신앙고백인 1974년 로잔 언약(Lausanne Covenant)을 학교의 신앙으로 고백한다.
선교에 중점을 두고 있는 풀러 신학교의 신학적 특징은 복음주의, 세계 모든 민족의 복음화, 즉 선교우선, 말씀중심의 신학, 예배와 사랑의 공동체, 성결한 삶, 남녀 지도자들의 영적, 심리적, 문화적 성장을 위해 적용하는 진리의 말씀에 대한 믿음 등을 꼽는다.
▲학사과정 및 입학자격-전교생 1,800명 가운데 400명 정도가 한인이며 남녀비율은 거의 동등하다. 대학원 과정만 있으며 크게 신학대학원(School of Theology), 심리학대학원(School of Psychology), 선교대학원(School of Intercultural Studies)의 3개대학으로 나뉜다.
신학대학원에는 M.Div., M.A., Th.M., D.Min., Ph.D.의 학위과정이 있고 심리학대학원에는 이 밖에 Psy.D.와 M.S.과정이 추가된다.
선교대학원에는 M.A., Th.M., D.Min., D.Miss., Ph.D. 학위과정이 있고 특히 한인 목회학 박사원(Korean Doctor of Ministry Program·원장 김세윤 박사)이 개설돼 있는데 입학신청 시
·ATS 교육기관의 M.Div. 또는 이에 준하는 학위(한국 주요교단 신학교 M.Div. 학위인정)
·히브리어와 헬라어 수강기록
·학부 GPA 3.0 이상
·전임목회 경력 3년 이상 등이 요구된다.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경우 3개 대학 모든 과정에서 요구하는 토플성적을 한인 목회학 박사원에서는 요구하지 않는다.
▲면학분위기-지난 96년 풀러신학교에서 M.Div를 취득하고 현재 Ph.D 과정에 재학중인 샘 박 (글렌데일 커뮤니티교회 영어목회)씨는 “풀러신학교엔 400명의 한인 학생을 포함한 다양한 배경의 많은 학생 및 학자들이 모여 있다”며 “캠퍼스 분위기가 매우 개방적이고 자유롭지만 대부분 근처 교회에서 사역을 맡고 있어 학업 외에 자주 만나 교제하기는 쉽지 않은 것 같다”고 소개했다.
또 글렌데일 연합감리교회에서 파트타임 교육전도사로 재직중인 염정은(M.Div. Th.M. 복수전공)씨는 “정통 보수적 복음주의를 고수하는 동시에 세계 67개국 108개 교단의 학생들이 모여 있는 강의실과 캠퍼스 면학분위기는 특정 교단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롭고 진보적 학풍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교내에는 유학생과 1세 위주의 한국학생회(KSA)와 한인학생회(KAA)의 한인학생을 위한 2개 학생회가 있고 4명의 한인교수와 2명의 입학 사정관이 있어 한인 신입생의 입학절차 및 적응을 돕고 있다.
캠퍼스 정보
·기숙사-대학원 과정인 만큼 기숙사 대신 학교에서 관리하는 450개 학생 APT가 있다.
·주소-135 N. Oakland Ave. Pasadena
·전화 (626)584-5574(입학), (626)584-5529(학사)
·웹사이트-www. fuller.edu, 한인목회학박사원 www.fuller.edu/kdmin
<김상경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