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에 투자를 하기 위해 한 분이 우리 회사를 찾아와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날 하루에만 3군데 건물을 보고 오는 길이라고 했다.
얼마를 투자할 계획이냐고 물었더니 30만달러를 다운하고 매 달 3,000달러 정도 수익이 나오는 걸 찾고 있다고 했다. 오늘 무엇을 보았냐고 물었다. 그 분은 월세가 4,300달러인 상점이 세 개 있는 건물을 봤다고 답했다. 그 건물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냐고 물었더니 브로커에게 아침 주소만 받아 보고 다니는 길이라고 했다.
이 건물을 구입하면 어떻게 3,000달러 수입이 나오냐고 물었다. 부동산 세금은 일 년에 두 번 만 내면 되니까 우선은 운영이 된다고 말을 하는 걸 듣고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
조금 똑똑하면 어린이라도 산출할 수 있는 간단한 수학도 해보지 않고 건물에 투자를 한다니…. 이를 어떻게 생각할지 몰라 당혹스러운 마음을 가졌다. 은행 융자금은 어떻게 지불할 것이며, 매월 소요되는 경비는 전혀 고려에 대상에 넣지 않고 그 물건을 소개한 브로커, 그리고 그 고객의 무지한 태도에 한동안 할 말을 잃었다. 정말 믿기 어려운 사실이었다.
한국 회사로 나온 후 여러 번 겪은 일이라 소개한다. 사업체를 찾으러 다니는 분들도 경우만 다르지 거의 비슷한 일들이 비일비재 할 것으로 추측된다.
지난주에 이어 감정에 대해 계속하려고 한다. 먼저 원가 대입 감정방법(Cost Approach)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부동산 가격을 산출하기 위해서 두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첫째는 땅이 필요하고 그 땅 위에 건물을 지으려면 공사비가 들게 마련이다. 그래서 부동산 가격을 산출할 때는 땅을 구입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그 땅 값을 계산해 보는 것이다. 그리고 건물을 새로 짓는 것처럼 공사비를 산출해 봄으로 부동산 가격을 산출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보자. 여기 한 샤핑 센터가 있다. 땅은 2만 스퀘어피트이고 건물은 7,000스퀘어피트인 건물 가격을 산출해 보기로 한다. 먼저 땅에 대해 생각해 본다. 상업용 땅을 구입할 경우 그 지역에 땅값이 40달러 정도라면 땅 구입에만 80만달러가 소요된다. 그리고 건물은 요즈음 새로 짓는데 스퀘어피트당 70달러가 드니 56만달러가 필요하다.
여기에 기초 공사, 시에 퍼밋을 따는 비용, 설계 비용 등을 추가하여 계산할 수 있으며 건물의 연도에 따라 감가상각을 적용해 볼 수도 있다. 이 건물의 경우 140만∼150만달러가 드는 걸 알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땅 값을 산출하는 일이다. 빈 땅의 가격을 알아보려면, 팔려고 나와 있는 빈 땅을 찾아서 그 가격을 알아봐야 한다. 요즈음은 인터넷 상업용 부동산 웹사이트를 통해 찾아 볼 수 있다. 전문적으로 빈 땅이 팔린 시세를 찾아주는 웹사이트도 있다. 물론 상당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늘 부동산에 관심을 갖고 있으면 시세를 쉽게 알 수 있다. 빈 땅 시세를 알 수 없을 때는 팔린 부동산에서 건물의 가치를 뺀 뒤 계산하는 방법이 있으나 여기서 설명하기엔 조금 복잡하고 지면이 부족해 생략하기로 한다. 그러나 빈 땅의 경우에는 거리가 조금 떨어진 곳이라도 시세를 비교하는 자료로 쓸 수 있어 어떤 자료라도 수집해 활용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건물 가격을 산출할 때 건물 종류에 따라 가격 산출이 다르다. 공장 건물의 경우에는 콘크리트로 지은 건물의 경우 스퀘어피트당 짓는 가격이 샤핑 센터나 오피스 건물 비해 낮다. 또 아파트나 주택인 경우 샤핑 센터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든다. 이런 기초 자료들은 건축하는 분들과 몇 번 상의를 하면 쉽게 수집할 수 있다. 그리고 건물의 지은 연도에 따라 감각상각의 비율을 조정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한가지 확실한 건 이 모든 것이 정확할 필요는 없다는 사실이다. 대충만 숫자를 대입해 보아도 감정하려는 건물의 가치를 쉽게 산출해 볼 수 있다. 이 사실 하나만 알아서 부동산 구입에 활용을 해도 수천만 달러를 벌 수 있는 지름길이 되는 걸 기억하기 바란다. (213)487-7600, philipp@wininvestment.com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