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 오일에 레먼 오일 가구광택
보랙스와 식초 혼합 변기 말끔히
유리창 신문으로 닦아야 먼지 덜타
싱크 하수구 베이킹소다 뿌려 식초 몇 방울 뜨거운 물 쏟아
아침저녁으론 쌀쌀하지만 낮 한때는 여름처럼 기온이 올라가기도 하는 화창한 봄. 서머타임도 시작됐고 이번 주를 기점으로 각 학교들은 봄방학을 시작하기도 하는 이때 온 가족이 함께 봄맞이 대청소를 시작해 보면 어떨까? 그것도 마켓에서 사온 냄새 독한 각종 화학제품 세제가 아닌 집에서 직접 만든 천연 세제로. 식초, 레먼, 소금, 라벤더, 베이킹소다, 가루비누(soap flakes), 봉사(borax) 옥수수 전분(cornstarch), 글리세린을 비율에 맞게 잘 섞으면 효과 만점인 천연 청소 세제를 만들 수 있다. 돈도 절약되지만 환경 친화적이라 건강에도 좋다.
독 한 화학제품을 섞지 않고도 청소세제, 방향제, 항균세제 등을 집에서 만들 수 있다. 청소한 다음 화학세제에서 나는 역한 냄새도 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병이나 기존 세제용기에 담아두고 두고두고 사용할 수도 있으며 필요할 때마다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다. 물건이 흔한 세대라 기본재료 구하기도 어렵지 않다. 만드는 방법과 사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다목적 청소용 반죽(All-purpose cleansing paste)
회색 치약처럼 생긴 것으로 거품이 생기기도 한다. 모든 표면에 이 반죽을 바르고 스폰지나 면으로 닦아내면 흠집 없이 반질반질하게 닦인다. 가루비누는 마켓에서 브랜드로 사도 되고 덩어리 비누를 스푼으로 긁어내어 만들어도 된다. 규조토는 하드웨어 스토어에서 매입하고 분필가루(chalk)도 이곳에서 구할 수 있다.
◇재료 : 가루비누 반컵, 분필가루나 규조토 1컵, 베이킹소다 반컵, 글리세린 3테이블스푼.
◇만드는 방법 : 1. 작은 보울에 가루비누를 넣고 스푼 뒤쪽으로 으깨어 보드라운 가루를 만들거나 블랜더에 넣어 간다. 이 가루에 분필가루나 규조토를 넣고 베이킹 소다도 넣는다.
2. 글리세린과 기타 가루가 섞여 치약처럼 될 때까지 스푼으로 젓는다. 다 만들어지면 입이 넓은 병에 넣거나 다른 용기에 옮겨 담는다.
3. 사용하지 않을 때는 건조를 막기 위해 병 뚜껑과 마개를 잘 닫아놓는다.
■레먼으로 만드는 가구 광내는 약
나무로 된 가구제품에 사용하면 광택이 난다.
◇재료: 올리브 오일이나 야채 오일 1컵, 건강식품점이나 아로마용품점에서 판매하는 레먼 에센스 오일 1테이블스푼
◇만드는 방법: 위의 재료를 모두 섞은 다음 부드러운 천에 묻혀서 가구를 닦고 다시 아무것도 묻히지 않은 깨끗하고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내면 된다.
■소나무 바닥 세제
그로서리 마켓의 런드리 섹션에서 구할 수 있는 청소용 소다(washing soda)는 기름기와 얼룩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좋고 가격도 저렴하다. 비누와 소금을 섞은 것도 바닥 청소제로는 훌륭하다.
◇재료: 가루비누 반컵, 와싱 소다 1/4컵, 소금 1컵, 물 2컵, 파인 에센스 오일 2테이블스푼(건강 식품점이나 아로마용품점에서 구할 수 있다).
◇만드는 방법: 1. 소스 팬에 가루비누, 청소용 소다, 소금, 물을 넣고 이들이 녹을 때까지 열을 가하면서 저어준다.
2. 미지근할 때까지 식힌 다음 에센스 오일을 넣어 잘 섞은 다음 다른 용기에 옮겨 담는다.
3. 사용할 때는 반 양동이 정도의 뜨거운 물에 이것을 2 혹은 3테이블스푼을 타서 잘 섞은 다음 사용한다.
4. 이 세제로 청소를 다하고 난 다음에는 반 양동이 정도의 물에 식초 1컵을 탄 물로 헹구어 낸다.
■유리창 세제
유리창은 페이퍼 타월로 닦는 것보다 신문으로 닦는 것이 먼지가 덜 낀다.
◇재료: 1/4컵 식초, 전분가루 1테이블스푼, 미지근한 물 2컵.
◇만드는 방법: 위의 재료를 잘 섞은 다음 전분이 녹 때까지 잘 흔들어 준다. 스프레이 병에 넣고 유리에 뿌린 다음 깨끗한 천이나 신문지로 닦아낸다.
■변기 청소제
◇재료: 보랙스(borax) 1컵, 식초 반컵.
◇사용방법: 변기를 플러시해서 변기가 젖게 만든다. 변기 안 주위에 보랙스를 뿌리고 후에 식초를 흩뿌린다. 그대로 몇 시간 뒀다가 변기용 솔로 청소하면 깨끗해진다.
■오븐 청소세제
◇재료: 16온스 혹은 베이킹소다 1박스, 1/4컵 청소용 와싱 소다.
◇만드는 방법: 용기에 이 둘을 잘 섞은 다음 오븐 바닥과 벽을 페이퍼 타월로 적신 후 이 섞은 물질을 표면에 뿌린다. 용액이 녹으면 다시 한번 반복하고 밤새도록 놓아둔다. 아침에 기름때와 함께 이 물질을 말끔히 닦아낸다.
■카워시 용액
◇재료: 1테이블스푼 야채 오일과 물비누, 따뜻한 물 2갤런
◇사용방법: 위 재료를 잘 섞은 다음 큰 스폰지에 묻혀서 섹션마다 닦고 다음 섹션으로 옮기기 전에 즉시 맑은 물로 헹구어 내고 다 닦은 다음 물자국이 생기지 않게 부드러운 프란넬 천으로 닦아낸다.
■라벤더 카펫 방향제
◇재료: 베이킹 소다 1컵, 라벤더 꽃 반컵.
◇사용방법: 라벤더 향이 베어 나오도록 꽃을 으깬 후 베이킹소다와 섞는다. 이를 카펫에 흩뿌리고 30분 후 베큠을 하면 깨끗해진 카펫에서 향기로운 라벤더 향이 난다.
■다목적 항균세제
◇재료 : 보락스 1테이블스푼, 와싱 소다 반 테이블스푼, 레먼주스 2테이블스푼.
◇만드는 법: 핀트 크기 스프레이병에 재료를 넣고 뜨거운 물 1컵을 넣고 녹을 때까지 흔들어 준다. 식힌 후 표면에 뿌리고 스폰지나 걸레로 잘 닦아준다. 기름, 검뎅은 물론 세균까지 박멸된다.
■은제품 세제
낡은 칫솔에 치약을 묻혀 은제품을 닦은 후 미지근한 물로 헹구어 주고 즉시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내 물기 없이 말린다.
■그릇 닦는 세제
◇재료: 가루비누 1/4컵, 뜨거운 물 2컵, 글리세린 1/4컵, 레먼 에센스 오일 반티스푼.
◇만드는 법: 보울에 가루비누와 뜨거운 물을 넣고 녹을 때까지 젖는다. 미지근해지면 글리세린과 에센스 오일을 넣고 식힌다. 식으면 젤이 되는데 이를 포크로 저어서 샴푸병이나 다른 용기에 담는다. 사용할 때는 물을 튼 다음 2∼3티스푼씩 짜서 사용하면 된다. 디시워시 머신에는 사용하지 못한다.
■하수구 청소제
◇재료: 베이킹소다 반컵, 식초 1컵, 뜨거운 물 1갤런.
◇사용법: 1주일에 한번정도 베이킹 소다를 싱크 하수구에 뿌린 후 식초를 붓는다. 몇분 후 뜨거운 물을 부어 흘러내리게 하면 하수구가 깨끗이 청소되면서 막힌 것도 뚫린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