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즈니스 가이드
▶ 박상현 <창업·투자자문 MSIC 대표>
21세기는 프랜차이즈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프랜차이즈란 불어로 ‘속박으로부터의 해방’을 의미한다. 또 체육용어로 ‘야구단의 본거지, 본거지 구장에서 시합할 때의 독점 흥행권’이란 뜻을 갖고 있다. 이 단어가 오늘날에는 경험과 자본이 부족한 사람도 자기의 사업을 소유할 수 있는 기회의 뜻으로 새롭게 해석되고 있다. 오늘날 프랜차이즈를 대표하는 비즈니스 포맷 프랜차이즈(Business Format Franchise)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전장에서 돌아온 수백만명의 기술자들과 그 후의 베이비부머 세대들에 의해 발전되었다.
프랜차이즈 본사(franchisor)는 가맹점(franchisee)에 해당 지역 내에서의 독점적 영업권을 주고 본사의 조직, 교육, 상품공급, 영업, 관리, 점포 개설 등의 노하우를 제공하여 사업을 영위해 나간다. 가맹점은 본사에 가맹비, 로얄티 등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직접 투자해서 독립적으로 소매 영업을 해나간다. 결국 프랜차이즈란 본사와 가맹점간의 협력사업 시스템인 것이다.
어떤 업종을 택하나
어떤 업종의 프랜차이즈를 결정할 것인가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는 첫 번째 과제이다.
우선 프랜차이즈 핸드북, 가이드북 등을 참고하여 다양한 프랜차이즈 옵션을 알아보고 인터넷과 잡지를 적극 활용하여 정보를 입수한다. 적성에 맞는 사업을 고르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므로 고소득 보장이라거나 남들이 해서 많은 돈을 벌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사업을 택하기보다는 자신이 정말로 즐길 수 있는 분야의 사업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국에서는 요즘 여성이 소자본 창업에 뛰어드는 예가 많이 늘고 있는데 대부분이 많은 투자를 하지 않고도 여성 특유의 감성으로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사업을 선택하고 있다. 여성, 아동, 교육, 가정, 취미 등과 관련 있는 업종에서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는 것이 바로 그 예이다. 이는 프랜차이즈뿐만 아니라 창업 때 업종 선택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규칙에 따른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적성에 맞고 성장성이 있어 보이는 업종의 프랜차이즈를 골랐다고 하더라도 항상 원하는 위치에서 가맹점을 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프랜차이즈 사업의 특징은 한 가맹점이 해당지역 안에서 독점적인 사업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 가까운 거리에 같은 회사 브랜드의 가맹점을 여러 개 열 수는 없다. 게다가 매장의 크기나 디자인도 철저하게 본사의 방침을 따르고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업종 선택을 할 때는 원하는 위치에 본사의 브랜드를 걸고 사업하는 기존의 가맹점이 있는 가도 살펴보아야 한다.
위험부담 적은 것이 장점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비즈니스 방식은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백화점식 사업과는 다르다. 백화점은 도시 대중 소비자를 주고객으로 하여 다품종 상품을 취급하고 있지만 체인점은 전문성이 있는 특정상품이나 서비스를 주로 취급하고 있다. 또한 도시에 집중하여 고객을 끌기보다는 여러 군데에 분산되어 브랜드 이미지를 굳혀 나간다. 결국 체인점은 도심의 외곽이나 중·소규모의 시장을 목표로 하게 되는데 이런 곳은 대도시보다 경쟁력이 약하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인 사업을 펼쳐나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경험이 없는 사람이 이미 시장에 진출해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안전한 사업 중 하나이다. 본사가 대량의 물건을 한꺼번에 제조, 또는 구입하여 제공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적은 자본을 가지고 사업을 시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본사에서 실시하는 교육을 통해 사업에 대해 배우고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추후에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브랜드를 개발하여 새로운 프랜차이즈를 시작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본사는 홈페이지에 프랜차이즈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게시하고 있으며 이보다 더욱 구체적인 정보를 원할 때에는 이메일을 보내 브로셔를 주문할 수도 있다. 가맹점은 프랜차이즈 본사에게 있어서는 가장 중요한 고객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관심을 보이는 사업자에게는 여러 가지 좋은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본사에서 보내주는 자료들을 무조건 믿어서는 안 된다. 어느 자료이건 자기 회사에 대한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키고 자기 회사의 가맹점이 되면 성공을 향하는 탄탄대로를 걷게 될 것처럼 설명하기 때문에 최종 결정은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다. (213)382-7878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