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지 오 칼러
▶ ’학생과 교사 지도하는 일꾼’ 의 자질 갖춰야
미국에서 교장이 되려면 초·중·고등학교를 막론하고 우선 기본적으로 교육학 석사학위를 소지해야 하고, 둘째로는 각 주마다 교육행정 자격증(Administrative Services Credential)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교사 경력이 아무리 많아도 교사자격증(teaching credential)외에 위의 조건 두 가지를 충족시켜야 하므로 다시 교육대학원에 등록하여 교육학 석사학위와 교육행정 자격증을 받기 위한 공부를 계속해야 됩니다.
교장이 되기 전에 교감 경력이나 기타 교육행정직 경험이 최소한 2년 이상 있어야 되고, 또 교사로서 가르친 경험이 최소한 5년이 넘어야 됩니다. 교장 중에는 교육학 박사학위를 가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 자신은 교사 10년, 장학사 3년, 교감 5년, 교장 9년, 합계 27년을 미국 교육계에서 일해 왔습니다. 또 교육학 박사 공부를 최근에 마쳤습니다.
LA 통합교육구에서는 위의 조건 외에 교육구 내에서 정한 시험이 있습니다. 교육구 방침 및 정책, 교과과정, 주 교육부법, 교육법 등에 대한 필기시험이 20%, T&E(Teaching & Experience)라고 해서 교장시험 전까지의 모든 경험을 적고 상관인 수퍼바이저가 점수를 매기는 것이 40%, 은퇴한 교장 및 경험있는 현직교장으로 구성된 인터뷰 팀과의 인터뷰 내용이 40%로 점수가 높으면 교장 자리가 생길 때 교장으로 임명받을 수 있는 자격 리스트에 들어갑니다.
T&E와 인터뷰에서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교장 후보자를 평가하거나 인터뷰합니다.
①의사소통(oral communication written communication): 말이나 글로 커뮤니케이션 잘하는가.
②사안결정(decision-making): 결정하는 힘(분석, 판단, 미국은 다인종/다문화의 나라이기 때문에 모든 종류의 사람들과 잘 일하는 능력).
③경영관리(management): 계획 및 조직능력(planning and organizing delegation and follow-up).
④인간관계(interpersonal): 구성원 개발, 지도력(development of staff members, leadership and influence, instructional leadership).
⑤인격적(personal) 측면: 솔선수범하는 주도력 및 혁신성(initiative/innovativeness).
⑥전문적(professional) 측면: 연수 계획 등 교장으로서 계속 배우는가.
전에는 교장 시험에 다음과 같은 것이 포함되었습니다.
교사가 수업하는 모습을 촬영한 비디오를 20분정도 보고, 그 교사의 수업의 좋은 점을 얘기하고 모자라는 점을 어떻게 교장으로서 도와줄 것인가 계획을 하는 것, 교사노조(교사노조가 아주 강함) 회장과 학부모 대표간에 갈등이 있을 때 어떻게 그 갈등을 해소(conflict resolution)할 것인가 라는 질문도 교장 시험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장 자질은 교수법(instruction)과 교과과정(curriculum)을 잘 알고 모든 다양한 견해를 잘 들어서 모든 사람들의 존경을 받을 수 있으며, 교장 자신은 학생들이 공부 더 잘하고, 교사들이 더 잘 가르치고, 학부모들이 더 만족하도록 봉사하는 일꾼이라고 생각해서 반드시 교사와 학부모의 의견을 사전에 종합하여 들은 뒤 마지막 결정을 내리는 교장, 학교의 발전을 위해 싸울 수 있는 교장, 마이클 풀란 박사의 책 ‘What’s Worth Fighting for in the Principalship’에서 말한 것처럼 비전과 전략적 계획을 가지고 발전하는 일꾼이 되고 계속 공부하는 배우는 교장이 21세기에 필요로 하는 교장입니다.
⊙저는 교장으로서 늘 다음과 같은 질문을 자신에게 물어봅니다.
①교사들이 더 잘 가르치고, 학생들이 더 잘 배우기 위해 교장이 할 일은 무엇인가?
②위의 일을 성공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무엇을 더 계속 배워야 하는가?
③교장과 교사가 상하 관계를 떠나 동료로서 함께 일하고 배울 점은 무엇인가?
제가 9년째 교장으로 일하고 있는 3가 초등학교는 유대인 커뮤니티인 행콕팍에 위치하고 있어 교육열이 높은 중산층 가정의 자녀들, 즉 한국인 및 유대인이 많습니다. 학부모들의 참여가 활발해서 교장 및 교직원도 교사와 학부모로 구성된 교직원 선출위원회의 인터뷰를 거쳐야 선발됩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