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한 요소는 "평가"입니다. 우리는 사회 속에서 끊임없이 평가되어지고 측정되어집니다. 직장을 구할 때, 운전면허증을 취득할 때, 변호사 시험을 치를 때 등등, 우리는 끊임없는 평가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가 이르고자 하는 목표에 가까워지고 있는지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정신적인 혹은 육체적인 모든 활동들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대부분의 평가는, 90% 이상, 교실 안에서 이루어지며 평가 형태는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집니다. 교사의 관찰, 학생들의 작문이나 발표, 비공식적인 교사와 학생과의 토론, 객관식 퀴즈, 교사가 고안한 시험, 교과서의 장별 시험 등이 그 예들입니다. 이 시험들은 학교의 교과과정을 토대로 만들어지며, 학생들이 얼마나 교실 수업을 잘 따라오고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자료가 되어집니다.
Stamford 9과 같은 기준자료 시험(The norm reference test)은 학생들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굉장히 작은 부분에 불과하지만, 전체 주를 대상으로 시험이 실시되어지고 그 결과가 신문에 발표되어질 때에는 너무 지나친 주목을 받는 것이 사실입니다.
"Standardized"라는 말은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해 모든 학생들이 같은 조건하에서 시험을 치르며 같은 기준에 의해서 채점되어야 함을 표현하는 용어입니다. 예를 들어, 각각의 학생에게 똑같은 시간이 주어지며 아무에게도 특별한 도움이 주어지지 않는 것 등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표준화 시험(Standardized Test)은 보통 기준화(normed)된 시험인데, "기준화"란 미국 전지역에서 뽑아진 대표 학생들에게 이 시험이 치러짐을 의미합니다. 기준그룹의 시험 결과는 하나의 표준을 제시하게되며 이 시험을 치르는 모든 학생들의 점수는 이 기준그룹학생들의 시험결과와 비교되어집니다. 시험결과는 학년별로 개개의 학교와 교육구에 통보되어지며 이것은 기준그룹과 비교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합니다.
1997년에는 가주에서 공립학교에 다니는 2학년부터 8학년까지의 모든 학생들이 Stanford Achievement Test (Sat 9)를 치러야 했습니다. 시험 과목은 독해, 작문, 수학이었으며, 철자법(spelling)시험은 2학년에서 8학년까지, 그리고 역사와 사회는 9학년에서 11학년까지의 학생들이 시험을 보았습니다. 모든 시험은 객관식 문제였고 시험문제는 미 전역을 통해 수천 명의 학생들에게 주어졌습니다. 전체 시험을 치르는데는 약 7시간 정도가 소요되며. 많은 학교에서 이 시험을 여러 날에 걸쳐 실시합니다. 학생들은 모의문제들을 구해 볼 수는 있지만 실제 문제들은 시험을 통해서만 접할 수 있습니다.
만일 학부모가 자신의 자녀가 시험을 치르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교육령 60615 (the Education Code 60615)에 의거하여 학교에 서면으로 시험의 부분적 혹은 전체 면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학부모는 자녀들이 시험을 잘 치를 수 있도록 격려하고 시험 전날은 일찍 잠에 들게 하며 아침을 먹여 학교에 보내주어야 합니다. 시험결과는 시험을 치른 후 수개월 내에 우편을 통해 집으로 보내어 집니다. 또한 각 학교, 교육구, 주 성적이 학년별로 인터넷에 띄워집니다.
과거에는 이 시험결과가 보통 각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도 주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정치인들과 일반시민이 공립학교 제도로부터 성적에 대한 책임을 요구하면서부터는, 각 학생의 시험 성적은 평가제도의 한 일환이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tanford 9 시험의 한가지 우려 점은, 이 시험의 내용이 가주의 공립학교에서 가르쳐지고 있는 내용과 동일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시험 내용이 미 전역을 걸쳐 인정되어지는 교육과정을 주의 깊게 반영하지만 가주의 교육지침(state standards)과 일치하지는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주의 교육 위원회는 가주의 교육 지침과 일치되어지는 시험을 실시하기 위해 단계적인 노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학교는 교육 과정이 모든 학년과 과목에 있어서 가주의 교육지침과 일치하도록 각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