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정보, 미니시스템
▶ 제품 구입시 선호음악 고려해야
미니시스템 오디오가 점차 인기다. AM/FM튜너, CD체인저, 이중 카셋트테입 데크, 스피커등이 합쳐져 있지만 책장에 쏙 들어갈 정도로 크기도 작고, 가격도 갈수록 내려 자녀들의 방마다 하나씩 선물하기에도 부담이 없다.
코스모스전자(www.cosmosestore.com) 두진연 매니저는 "요즘은 미니시스템에도 서라운드 시스템, 홈시어터 시스템이나 미니디스크(MD)플레이어, CD 리코더 등이 장착된 최신 모델들이 나와 있지만 한인들이 주로 선호하는 미니시스템은 몸체가 작아 공간을 최소화하고 모양도 좋아 장식효과도 볼 수 있는 것"이라며 "선호음악과 기능에 따라 제품선택이 달라져 가요나 락을 즐기는 학생층에게는 팝이나 락뮤직 그래픽 이퀄라이저나 서브우퍼가 있는 제품을 권한다"고 말했다.
타운내 한인업소에서 판매중인 대부분의 미니시스템은 500달러이하, 첨단기능을 갖춘 아이템은 1,000달러 이상도 족히 간다. 미대형매장에는 종류가 너무 많아 종류선별에 산만한 느낌이 있는 반면 타운 전자상가에는 사용할 사람의 음악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문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한인들이 선호하는 모델만 선별해 놓아 구입이 편리하다는 이점이 있다.
LA전자(www.laaudiovideo.com)에는 미대형매장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MD 플레이어나 CD리코더가 장착된 켄우드나 파이오니어 모델이 요즘 한인고객들에게 인기고, 헐리트론(www.hollytron.com)에서는 5개 서라운드스피커에 서브우퍼도 내장된 소니와 패나소닉 모델을 세일중이다.
미니시스템을 구입하기에 앞서 고려해야 할 부분과 최신경향들, 전문가 조언을 요약했다.
▲CD플레이어: CD사용량이 날로 증가함에 따라 요즘은 1개 이상(보통 3-5개)의 CD를 한꺼번에 집어넣을 수 있는 CD체인저가 달려 있다. 대부분의 CD플레이어는 CD를 험하게 다루거나 트랙에 잘못 삽입하지 않는 한 사운드 퍼포먼스가 좋다. 본인이 CD를 다루는데 있어서 부주의한 편이라면 특별히 CD핸들링이 좋은 시스템을 구입해야 할 것이다.
엑스트라 기능으로서는 현재 사용중인 CD를 방해하지 않고 다른 CD를 교체할 수 있는 플레이익스체인지(Play Exchange), 원하는 트랙을 바로 찾을 수 있는 다이렉트 트랙엑세스(Direct Track Access), 음악이 끝나기 까지의 남은 시간을 알려 녹음시 편리한 타임 리메이닝(Time Remaining), 최고 음질을 찾아 녹음할 수 있는 뮤직 피크파인더(Music Peak Finder), 다른 녹음기를 통해 CD나 MD를 녹음할 수 있는 디지털 아웃풋(Digital Output) 등이 있다.
▲테입플레이어: CD나 MD가 일반화돼 감에 따라 요즘의 미니시스템엔 테입 데크가 사라져 가는 경향이다. 테입데크가 있다면 플레이가 끝나자 마자 자동으로 뒷면으로 돌아가는 오토 리버스(Auto Reverse)도 요즘은 기본. 그밖의 기능으로서는 원하는 부분을 골라 들을 수 있는 오토테입 카운터(Auto Tape Counter)와 테입데크가 두 개인 경우, 복사시 녹음속도를 두배로 빠르게 하는 하이스피드더빙(High Speed Dubbing) 등이 있으며 음질은 사용하는 테입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녹음에는 보통 Type II, 돌비 B 노이즈리덕션(Dolby B NR) 테입이 적합하다.
▲스피커: 대부분은 스피커가 두 개지만 홈시어터 기능을 가진 미니시스템은 엑스트라 스피커를 사용하게 된다. 와이어를 분리할 수 있도록 제작돼 필요시엔 긴 와이어를 사용해 본체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 스피커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요즘의 경향이다. 미니시스템 스피커들은 일반적으로 방안에서는 충분히 큰 사운드를 낼 수 있지만 넓은 장소나 시끌벅적한 파티에서 사용하기엔 충분치 못하다.
▲리시버: 미니시스템들은 별도의 베이스/트레블 조절기나 그래픽 이퀄라이저가 있어 음악의 종류에 따라 소리를 맞춰 들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클래식이나 재즈팬들은 Classical이나 Jazz로, 락 음악 팬들은 헤비 베이스로 맞춰 들으면 될 것이다. 또 요즘은 웅장한 베이스사운드를 들을 수 있는 서브우퍼(Subwoofer)연결잭이 있는 미니시스템도 있어 락음악 팬들은 서브우퍼를 따로 구입해 사용하기도 한다. 서브우퍼가 내장된(built-in subwoofer) 제품들의 베이스 사운드 성능이 화려한 광고에 비해 그다지 좋지 않기 때문이다.
▲기타: AM/FM 스테이션은 최소한 20개를 미리설정해 놓을 수 있고 리모트 콘트롤러와 시간을 설정해 놓으면 자동으로 온/오프되는 타이머 기능은 이미 일반화돼 있으며 어떤 제품에는 마이크와 CD리코더, MD플레이어도 장착돼 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